현대사 증인 황경춘 전 AP서울지국장 별세… 4·19 발포 등 취재
한국 현대사의 주요 장면을 취재한 황경춘 전 AP통신 서울지국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5시 30분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9세.
1924년생인 고인은 진주고를 졸업하고 일본 주오(中央)대 전문부법학과에 진학했으나 재학 중 학도병으로 징집됐다.

일본 패전 후인 1945년부터 미국 군정청에서 통역관으로 일했다.

이후 부산제1공중 교사, 생필품관리원 부산사무소통역관, 주한미대사관 신문과장으로 활동하다 6·25 발발 후 코리아타임스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1957년 AP통신으로 이직한 뒤 서울 지국장을 역임했고 외신기자클럽 회장, 타임 서울지국 특파원 등으로도 활동했다.

고인은 한국전쟁, 민주화운동 등 한국 현대사의 증인이며 4·19 혁명 때는 경찰의 발포 사실이 해외로 타전되도록 역할을 했다.

군사정권 시절 김영삼 등 야권 정치인을 자주 취재했으면 김대중 납치 사건 때는 활발하게 기사를 썼다.

현대사 증인 황경춘 전 AP서울지국장 별세… 4·19 발포 등 취재
나중에 한양대 교수를 지낸 리영희(1929~2010) 당시 합동통신 기자와 가깝게 교류했다.

언론이 정권의 탄압을 받던 시절에는 남영동에 3박 4일간 구금돼 조사받기도 했으며 외신 기자들이 몰려가서 항의한 끝에 풀려나기도 했다고 차녀인 황옥심 씨가 전했다.

타임에서 퇴직한 후에는 프리랜서로 계속 글을 썼으며 2008년부터 칼럼 전문 사이트인 자유칼럼그룹 홈페이지에 한 달에 한 차례 정도 '황경춘의 오솔길'이라는 코너로 칼럼을 게시했다.

현대사 증인 황경춘 전 AP서울지국장 별세… 4·19 발포 등 취재
고인은 외신 기자로 활동하며 영어로 기사를 썼기 때문에 한글로 글을 쓰고 싶은 갈망을 지니고 있었으며 자유칼럼그룹에서 모국어로 집필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했다고 유족은 전했다.

황 전 지국장은 임종 며칠 전까지도 칼럼을 걱정할 정도로 마지막까지 저널리스트로서의 면모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은 황윤옥(아시안타이거스 상무)·황옥심(미국호텔협회교육원 한국교육원장)·황윤철(전 오리콤 국장)·황윤미·황윤희 씨 등 1남 4녀가 있다.

빈소는 신촌연세장례식장(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3호실이다.

조문은 1일 오전 9시 30분부터 가능하다.

3일 오전 발인하며 장지는 분당메모리얼파크다.

☎ 02-2227-7556
현대사 증인 황경춘 전 AP서울지국장 별세… 4·19 발포 등 취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