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정부, 전기요금 인상 불만 해결책 제시 못해
파키스탄 재무장관 "경제상황 예상보다 훨씬 더 나빠"
전기요금 인상 등 물가상승세에 직면한 파키스탄 경제상황이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나쁘다고 샴샤드 악타르 파키스탄 과도정부 재무장관이 우려했다.

. 파키스탄 일간 돈(Dawn)은 31일(현지시간) 악타르 장관이 전날 상원 재무위원회에 출석, 이같이 밝히고 정부는 보조금을 제공할 재정적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악타르 장관은 지난 중순 출범한 과도정부가 국제통화기금(IMF) 프로그램을 승계받았다면서 이 프로그램을 놓고 협상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악타르 장관의 발언은 파키스탄에서 최근 전국적 반대시위를 유발한 전기요금 인상 등 물가 문제로 과도정부가 곤경에 빠진 가운데 나온 것이다.

안와르울하크 카카르 과도정부 총리도 지난 29일 연 내각회의에서 IMF가 승인하지 않으면 전기요금 분할납부 시행도 할 수 없다며 고충을 토로한 바 있다.

악타르 장관은 이어 공기업들이 감내할 수 없는 손실을 겪고 있다면서 공기업 민영화에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파키스탄 세입의 70%가 채무변제에 지불되고, 미국 달러화가 적게 유입되고 많이 유출돼 루피화가 압력을 받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IMF 프로그램이 이행되지 않으면 달러화 유입이 중단돼 경제상황은 더욱 악화할 것이라며 IMF 프로그램 이외 조치들도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악타르 장관은 과도정부가 무제한 권한을 갖고 있다는 인식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 뒤 "우리는 제한된 선택을 갖고 있고 그 제한된 선택들 안에서 일할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직전 정부가 IMF와 구제금융 조건에 합의했다면서 과도정부로서는 이 점에 관해 어떤 것도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파키스탄 재무장관 "경제상황 예상보다 훨씬 더 나빠"
파키스탄에서는 주민들이 '과도한' 전기요금 인상에 항의하는 시위를 전국 곳곳에서 수일째 벌이고 있다.

현지 매체들은 지난 5월부터 저소득층과 중산층에 평소의 2배에 해당하는 전기요금이 부과됐다고 전했다.

주민들은 높은 실업률과 높은 물가 등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터무니 없이 많이 나온 전기요금을 내지 못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같은 전기요금 인상의 주원인은 파키스탄 정부가 지난 6월 IMF와 합의한 30억달러(약 4조원) 구제금융 조건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 조건에는 세입 증대 등이 포함돼 있다.

구제금융 지원안에 대한 서명은 수개월간의 협상 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