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 찾기 진상조사위 "대규모 상경 집회 투쟁할 것"
"태안 유류피해기금 피해민에 돌려주고 관련 재단 고발해야"
서해안연합회 유류 피해기금 권리 찾기 진상조사위원회는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양수산부는 2007년 태안 기름유출사고로 삼성중공업에서 기탁한 300억원의 기금을 환수해 피해민들에 돌려주고 서해안 연합회 관계자들에 대한 고발을 통해 철저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상조사위는 "재단법인인 서해안연합회의 목적은 유류 사고 피해 지원과 환경복원사업으로 피해민 소득증대였으나, 정상적 사업은 운영하지 않고 과도한 인건비 지급과 방만한 운영비 지출 등 임원진의 부도덕한 행위가 밝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피해민을 우롱하고 속이면서 자기들 배만 불리는 작태에 대해 해수부 항의 방문과 800여명의 피해민 서명부를 제출하기도 했지만, 벌써 2년이 지나가는 상황에서도 아직 답변서 한 번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감독기관인 해수부는 지금이라도 적극적인 행정조치를 통해 부적절한 급여 지급 금액·경비 등을 환수하고, 피해민들을 회원으로 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피해기금이 올바르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양수산부가 지금처럼 소극적으로 일관한다면 전체 피해민들과 함께 대규모 상경 집회를 열고, 피해민 뜻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