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명동, 가격표시 의무화...'바가지요금' 근절 추진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해 명동 일대를 가격표시 의무지역으로 지정해 10월부터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구는 이날 명동 지역 상인들과 '명동 가격표시 의무지역 지정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명동은 중국 관광객 등이 많이 찾아 '관광 1번지'로 일컬어졌던 지역이다. 구에 따르면 2019년 12월 한 달간 명동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약 145만9천명에 달한다.

코로나가 유행하며 관광객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지만 엔데믹 전환 이후 올해 6월에는 96만1천여명이 명동을 찾는 등 차츰 대표 관광지로서 명성을 회복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명동 일대의 '바가지요금'이 지적되며 이미지가 실추할 상황에 놓이자 대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고, 결국 가격표시제를 추진하게 됐다고 구는 설명했다.
서울 명동, 가격표시 의무화...'바가지요금' 근절 추진
서울광장 옆 프레지던트호텔부터 IBK파이낸스빌딩, 명동역 10번 출구, 고려대연각타워를 잇는 총 0.42㎢ 규모 구역 안의 가게들이 대상이다. 지하상가도 포함돼 이달 기준 총 1천11곳이 가격표시제 대상이 된다.

구는 9월 한 달간 유예기간을 거쳐 10월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 지도점검을 병행해 미이행한 가게를 적발하면 최대 1천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사진=서울 중구 제공)


한지희기자 jh198882@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