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우가 캄보디아로 수출 영토를 넓혔다. 홍콩, 말레이시아에 이어 캄보디아까지 수출길을 열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8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한우 첫 수출 기념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한우 수출은 2015년 검역 협상이 완료된지 8년 만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는 홍콩, 말레이시아에 이어 캄보디아로 한우 수출 대상국을 넓혔다. 아울러 메콩강 유역 5개국(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에 한우가 수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캄보디아는 일본 와규의 최대 수출 시장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한우 수출을 통해 추후 주변 동남아 국가로 한우가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보고 있다. 수출된 한우는 주로 호텔 및 고급 식당을 통해 유통될 예정이다.

한우 수출 전문업체인 기본(GIBON)은 향후 5년간 2000t, 1억달러 규모의 한우를 수출할 수 있도록 가공인력 교류, 현지 가공장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2025년 한우 수출 규모가 연 1000t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한우 수출량(44t)의 20배가 넘는 규모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한우가 한류를 타고, 세계로 뻗어나가 우리 농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우 농가 경영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K-푸드 영업사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