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창설 70주년 기념식…취임 후 첫 참석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해양경찰이 바다를 안전하게 지켜줄 때 대한민국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탄탄한 신해양강국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 아라서해갑문에서 열린 해양경찰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바다는 글로벌 물류 수출입의 주 통로이자 기후변화와 해양영토 갈등으로 국가간 첨예한 경쟁과 협력이 이뤄지는 곳"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바다에서 재난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으며, 해양 사고는 조금만 대처가 늦어도 큰 위협이 된다"며 "바다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해양사고의 철저한 대비와 신속한 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70년 동안 해경은 해양 주권과 안보를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왔다"며 "여러분의 활약으로 불법 조업 외국 어선은 감소했으며, 해양사고 인명구조율은 99%를 넘어섰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는 해경이 추진하고 있는 첨단 기술 기반의 해양정보융합플랫폼 구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위성, 드론, 수중로봇, 정찰기 등으로 수집한 빅데이터를 AI(인공지능)로 분석함으로써 관할 해역의 범위를 70%까지 확대하고 각종 해상 재난에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거칠고 참혹한 사고 현장에서 인명 구조를 위해 사투를 벌이다 받는 어려움도 막중하다"며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종합 상황실의 역량을 보강하고, 주요 보직에 대한 복수 직급제를 실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 해경 창설 기념식에 참석했으며, 경인항 해상교통관제센터도 방문해 선박의 안전한 통항을 위해 24시간 근무하는 센터 직원들을 격려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해경 경비함정 3005함에 승함해 불법 어선 단속, 해상인명 구조 등 해상 훈련을 참관하고 해상사열을 한 뒤 현장에 강한 해경이 되도록 당부했다.

기념식에는 해양 경계 임무 수행 중 순직한 고(故) 조동수 경감의 유가족을 비롯해 순직자 유가족 7명, 해경 함정에서 태어나 현재 고등학생이 된 '남해우리'군 등이 참석했다.

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주한 외국 공관 대표 등 2천여명도 자리를 함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