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몬도 "중국과 건전한 경쟁 추구…경제발전 방해할 의도 없어"
왕원타오 "양국관계 세계가 주목…우호적 환경 조성할 준비 돼 있어"
美상무 "양국 경제안정 중요"…中상무 "노력할 준비 돼"(종합2보)
중국을 방문한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이 미·중 경제 관계의 안정을 강조했다.

28일 중국 국제방송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러몬도 장관은 이날 오전 베이징에서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을 만난 자리에서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인 미국과 중국이 안정적인 경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건전한 경쟁을 추구하고 중국 경제 발전을 방해할 의도가 없다"며 "양국관계 안정은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세계가 우리에게 기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몬도 장관은 "우리는 강력한 중국 경제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바이든 대통령도 이 점에 대해 여러 차례 분명히 밝혔다"며 "규칙을 지키며 성장하는 중국 경제는 우리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고 밝혔다.

또 미·중 관계에 대해 "복잡하고 도전적인 관계로, 우리는 특정 사안에 대해 의견이 다를 수 있다"면서도 "우리가 직접적이고 개방적이며 실용적이라면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국가 안보 문제는 타협하거나 협상할 여지가 없다"고 강조하면서도 "대다수는 국가 안보 문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반도체 등 대(對)중국 기술 규제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왕 부장은 "중국과 미국의 경제·무역 관계는 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무역과 관련돼 있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무역과 투자를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양국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더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美상무 "양국 경제안정 중요"…中상무 "노력할 준비 돼"(종합2보)
러몬도 장관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재닛 옐런 재무장관, 존 케리 기후특사에 이어 최근 중국을 방문한 네 번째 미국 고위 관리다.

양측은 이날 회담에서 반도체나 희귀광물 등 영역에서 서로를 겨누고 있는 수출 규제 조치 같은 현안과 의사소통 채널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통신은 러몬도 장관이 이번 방중 기간 수출 통제와 양국 무역 관계를 다룰 실무그룹 구성을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이후 경제 회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중국은 미국의 중국 경제 제재·압박이 이번 방중을 계기로 개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만 러몬도 장관은 방중을 앞두고 여행이나 관광 등 영역에서의 협력 기회에 대해 언급하면서도 "내 동료들이 앞서 그랬던 것처럼 우리의 국가 안보 수호가 최우선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따라서 지난달 옐런 재무장관의 방중 때처럼 양국 관계 안정화의 필요성과 의사소통 채널 가동의 공감대를 확인하는 선에서 일정이 마무리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미국외교협회(CFR)의 쭝위안 조 류 연구원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고위관리들이 잇따라 중국을 방문하지만 중국은 그렇지 않다고 언급한 뒤 "미국과 중국은 우선순위가 다르다"라며 "중국은 수출 규제 완화와 관세 폐지 등에 관심이 있겠지만 러몬도 장관이 결정할 수 있는 건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