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 본색…역사는 대선승리 전리품 될 수 없어"
"닭대가리, 제정신 아냐"…野, '홍범도 흉상' 이전 논란 맹비난
더불어민주당은 28일 국방부가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을 비롯한 독립군·광복군 영웅 5인의 흉상 이전을 추진하는 것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정부가 독립운동 역사에 이념을 덧씌워 국민의 분열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홍범도 장군 기념사업회 이사장인 우원식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사람들 제정신이 아닌가 보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이어 "석연치 않은 이유를 들어 흉상을 철거하는 것은 독립운동가에 모멸감을 심어주는 행위"라며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분노했다"고 언급했다.

우 의원은 "(홍범도 장군 흉상은) 광복군이 국군의 뿌리임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며 "그걸 치우는 것은 (광복군이) 국군의 뿌리가 아니라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당 고문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그런 한심한 일을 건의하는 닭대가리 참모들이 문제"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박 전 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그런 결정은 안 할 것으로 본다"며 "대통령은 제발 할 일을 하고, 불필요한 일은 하지 말라"고 말했다.

육군 대장 출신인 김병주 의원은 이번 결정에 국방부와 국가보훈부, 대통령실이 개입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현 육사 교장이 대통령실 위기관리센터장을 하다가 작년 말 육사로 갔다"며 "한일관계 개선에 맞춰 대통령실에서 근무하던 장군이 육사 교장으로 가서 가장 먼저 한 게 이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육사 교장이 자체 조형물 재정비를 위한 TF(태스크포스)를 만들었다고 한다"며 "(지난 25일) 국회 국방위 질의 당시 이종섭 장관이 이를 너무 잘 알고 대답한 것을 보면 국방부, 보훈부 모두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민주당은 흉상 이전의 근거로 홍범도 장군이 소련 공산당에 입당한 전력이 있는 점 등이 꼽히는 데도 문제를 제기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21세기 '한국판 매카시즘'이라는 비판이 많이 있다"며 "극우 본색이라고 저희는 보고 있다"고 전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교과서 논란에 빗대어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조응천 의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역사는 대선 승리의 전리품이 될 수 없다"며 "박근혜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기점으로 급격한 몰락의 길로 들어선 점을 상기하라"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부와 어쩌면 이렇게 똑같나"라며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하라는 말을 다시 한번 상기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