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부적합 시 폐기
수산업 관계자들 "수출 판로 개척, 정책자금 지원 요청"

오영훈 제주지사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예정일인 24일 수산물 산지 위판장을 찾아 방사능 검사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 수산물 방사능 안전검사 강화·수출판로 확대(종합)
오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시수협 위판장에서 "도내 4개 수협 위판장에서 제주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매일 실시할 계획"이라며 "유통 단계 전 제주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철저하게 진행하고 안전이 확인된 수산물만 유통될 수 있도록 제주도와 수협이 함께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도내 4개 수협(제주시수협, 서귀포시수협, 성산포수협, 한림수협)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지난달 24일부터 진행하고 있다.

방사능 검사는 민간 전문기관(대한수산질병관리사회)이 위판장에 가장 먼저 입항하는 조업 어선의 수산물 시료를 채취해 이를 검사 기관인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과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으로 보내 이뤄진다.

검사 기관은 민간검사기관(방사능분석협회)의 판독 과정을 거쳐 최종 수산물 안전 적합 여부를 통보한다.

적합 판정 시 수산물 유통이 가능하나 부적합으로 판정될 경우 수협 위판장에 부적합 결과를 통보하고 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따라 해당 수산물을 전량 회수해 폐기한다.

제주도는 방사능 검사 대상을 기존 양식수산물 70종에서 추가로 연근해 어획 수산물 200종까지 확대했고 연안 바다 조사 정점도 14곳에서 28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도는 세슘과 요오드 등 방사능 검사가 가능한 감마핵종분석기 2대를 갖췄으며 삼중수소까지 분석할 수 있는 베타핵종분석기도 연내 확충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결과는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날 열린 제주도 수산업 위기대응 특별대책위원회 회의에서는 소비 심리 위축에 대비해 수출 판로 개척 의견 등이 제시됐다.

이호성 수산물수출협회장은 "제주에서 홍콩, 마카오, 중국 등으로 수출 판로를 마련하고 통관과 통상 시스템을 정비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희현 제주도 부지사는 "제주 수산물 안전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고 중화권과 아세안 국가 수출 판로 확보 등 수산업 피해 최소화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수산업계를 살리기 위한 정책과 재정 지원에 대한 주문이 쏟아졌다.

양기호 한림수협조합장은 "도산 위기의 어업인들과 수산업계를 살리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때처럼 정책자금의 통합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저금리 융자와 영어자금 지원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대준 모슬포수협조합장은 "면세유 인하, 보조금 지급 등 보다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제주도 수산업 위기대응 특별대책위원회는 도내 수협조합장, 수산관련 단체장,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