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명 LED 촛불로 반대 의지… 이재명 "애국가, '일본해와 백두산' 될까 걱정"
김용민, SNS에 "尹탄핵 발의" 제안…강성 지지층, 집회서 "탄핵" 동조

더불어민주당은 일본이 오는 24일부터 시작하기로 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 여론전과 국회 촛불시위 등 총력 투쟁에 나섰다.

일본을 향해 거듭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그간 한국 정부의 대응이 미온적이라고 보고 윤석열 대통령 책임론도 강하게 제기했다.

野, 방류 D-1 촛불집회 "이순신이 지킨 바다, 핵폐수로 침탈"(종합)
이재명 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 정부와 여당이 일본 측에 후쿠시마 오염수 조기 방류를 비공식적으로 요구했다'고 한 일본 아사히신문의 최근 보도를 언급했다.

이 대표는 "예언을 해보겠다"며 "(방류 후) 7∼8개월이면 제주 해역에 오염수가 도달할 텐데, 총선 시기에 (정부가) '검사해보니 (방사성 물질이) 없네'라고 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윤 대통령은 대국민 기자회견으로 명확한 입장과 향후 계획을 보고해야 한다"며 "(최근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우리의 뜻을 어떻게 전달했는지 알 권리가 국민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순신 장군이 지킨 바다를 침략하려는 핵 폐수 방류를 무기로 한 한국 바다 침탈에 친일파가 아니라면 누가 찬성하겠나"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나라의 주권, 바다의 주권을 지키자는 데 반대하는 자는 민족의 이름으로 날벼락을 맞을 것"이라고도 했다.

野, 방류 D-1 촛불집회 "이순신이 지킨 바다, 핵폐수로 침탈"(종합)
이날 저녁에는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당 소속 의원과 보좌진, 당직자, 당원까지 1천여명이 참석한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 대표는 집회에서 "후쿠시마 핵 오염수의 해양 투기로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일본의 폭주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동해가 일본해로 바뀌고 있다.

언젠가는 애국가가 '동해물과 백두산이'가 아니라 '일본해와 백두산이'로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서 "윤석열 정부처럼 일본의 요구에 맥없이 끌려가면 그런 날이 오지 말란 법도 없다"고 비난했다.

참석자들은 폭우 속에서 LED(발광다이오드) 촛불을 들고 국회 경내를 행진했다.

민주당은 방류를 전후로 여론전 수위를 한층 끌어올려 한일 양국 정부를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24일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 뒤 25일에는 거리로 나가 광화문에서 시작해 용산 대통령실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26일에는 광화문에서 시민사회 단체와 결합해 총집결대회를 연다.

당 일각에서는 원전 오염수 방류를 고리로 윤 대통령 탄핵의 필요성까지 제기하고 나섰다.

김용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168석으로 윤석열 탄핵 발의합시다"라며 "민주당 단독으로 가능하니 이제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의 주장에 동조해 일부 강성 지지층은 저녁 집회에서 "윤석열을 탄핵하라"는 구호를 반복해서 외치기도 했다.

그러나 박성준 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그런 (윤 대통령 탄핵 추진) 얘기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김종민 의원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탄핵은 너무 무거운 카드"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