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군, 감시태세 돌입
北 위성발사 예고에…미국 정찰기 뜨고 한국 이지스함 서해로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를 예고한 가운데 미국 정찰기 RC-135V(리벳조인트)가 한반도 상공으로 출격했다.

22일 복수의 민간항공기 추적 사이트에 따르면 일본 오키나와에서 이륙한 RC-135V는 경기도 남양주 상공에서 서해 쪽으로 비행하는 항적을 노출했다.

미 공군의 주력 통신감청 정찰기 RC-135V는 첨단 전자센서로 수백㎞ 밖에서 미사일 발사 준비 신호 등을 실시간 포착할 수 있다.

북한은 오는 24일 0시부터 3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할 계획이라고 일본 해상보안청에 통보했다.

북한이 통보한 위성 발사체 잔해물 낙하 예상 지점은 한중잠정조치수역에 포함된 북한 남서측 서해상 2곳과 필리핀 동쪽 태평양 해상 1곳이다.

북한은 지난 5월 31일 정찰위성(만리경 1호)을 탑재한 우주발사체(천리마 1형)를 발사했으나 전북 군산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으로 추락했다.

당시 "1계단 분리 후 2계단 발동기(엔진)의 시동 비정상으로 하여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서해에 추락했다"고 북한이 발표한 바 있다.

군 당국은 2단부 동체 등 위성체 잔해물을 인양해 정밀 분석한 결과, 군사적 효용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

군은 북한이 2차 발사를 예고함에 따라 서해상에 탄도미사일 탐지와 추적이 가능한 이지스 구축함을 배치하는 등 감시태세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北 위성발사 예고에…미국 정찰기 뜨고 한국 이지스함 서해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