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헬기장서 9월 9~10일 공연…국악ㆍK-팝도 어우러져
내달 청와대서 '블루하우스 콘서트'…선우예권ㆍ사무엘 윤 참여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ㆍ국립오페라단과 다음 달 9~10일 청와대 헬기장에서 클래식 공연 '2023 블루하우스 콘서트'(Blue House Concert)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첫날인 9일에는 클래식과 국악, K-팝이 어우러진 오케스트라 공연이 펼쳐진다.

홍석원 광주시립교향악단 상임 지휘자와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차이콥스키의 '예브게니 오네긴' 중 폴로네즈를 연주하며 시작을 알린다.

이후 브람스 '헝가리 춤곡 5번', 차이콥스키 '호두까기 인형' 등 친숙한 클래식 음악을 들려준다.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는 한국인 최초로 2017년 '반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우승한 피아니스트 선우예권과 협연한다.

이 밖에도 소리꾼 고영열의 '북' 등 우리만의 흥을 담은 무대와 그룹 마마무의 문별·솔라의 공연을 통해 K-클래식의 저변을 넓힌다.

10일에는 사무엘 윤, 이아경, 양준모, 임세경 등 한국 대표 성악가들이 무대를 꾸민다.

로시니 '세비야의 이발사', 푸치니 '나비부인' 등 유명 오페라 아리아와 함께 '산촌', '신고산 타령' 등 우리 가곡을 선보인다.

장윤성 서울대 교수의 지휘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와 한국입양어린이합창단이 함께 '아리랑'과 '넬라 판타지아'를 선사한다.

한국입양어린이합창단은 공개 입양된 어린이들로 구성됐다.

이번 콘서트 총감독은 양정웅 연출가가 맡는다.

양 연출가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을 총연출했고,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총감독을 맡고 있다.

공연은 미디어아트, 레이저 쇼가 어우러진 역동적인 무대로 꾸며진다.

미디어아트에는 빠키ㆍ한요한 작가가 참여한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청와대가 국민 품으로 돌아간 후 맞는 두 번째 가을"이라며 "'블루하우스 콘서트'는 청와대의 매혹적인 가을 풍경과 K-클래식의 아름다운 선율이 어우러져 특별한 감동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연은 사전에 관람 신청을 하면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으며 우천 시에는 취소될 수 있다.

관람 신청은 이달 23일 오전 10시부터 1인당 최대 4장까지 인터파크 누리집(https://tickets.interpark.com/goods/23011656)에서 할 수 있다.

문체부는 이를 시작으로 9~10월 국악과 국악관현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청와대 야외무대에서 이어갈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