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 있는 휴가' 33가지 프로그램으로 즐기는 제주 여행

"색다른 경험이에요.

제주 전통 음식은 재밌고 맛도 좋아요!"
"색다른 경험 한번쯤"…제주서 쉬고 즐기면서 배움까지
지난 16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의 한 쿠킹클래스를 찾은 60대 부부는 제주 향토음식을 배우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서울에서 살다 은퇴 후 제주에서 1년 넘게 머무는 박진희(61)·안정갑(63)씨 부부는 이날 건강한 로컬 식재료로 향토음식을 만들며 제주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함께 배웠다.

대나무로 짠 작은 바구니를 일컫는 제주어 '차롱'에 넣은 도시락인 일명 '차롱 도시락 클래스'다.

옛날 제주 사람들의 식탁에 올랐던 음식을 현대식으로 재해석했다.

부부가 조리법에 따라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만들어 차롱에 가지런히 올려놓자 도시락은 어느새 그럴듯한 모양새를 갖췄다.

표고버섯과 전복 등을 넣은 주먹밥, 표고버섯 튀김, 메밀범벅, 뿔소라 적(炙) 등 그 수가 9가지나 됐다.

"색다른 경험 한번쯤"…제주서 쉬고 즐기면서 배움까지
쿠킹클래스 '제주일상식탁'을 운영하는 제주음식 연구가 이윤선씨는 "제주에서 나는 제철 식재료와 조리법을 조금 현대화해 담고 싶다는 생각에 차롱 도시락 클래스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씨는 단순히 요리법만을 알려주는 게 아닌 음식에 담긴 제주 사람들의 정(情)과 이야기를 전하는 데 더 신경을 쓴다.

그는 "제주의 제사와 잔치 문화 속에 언제나 음식이 있다.

이웃 간에 서로 음식을 나눠 먹고 조상에게 가장 좋은 것을 올리기 위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 서귀포 강정동 해변에는 패들보드 수업이 한창이었다.

수강생들은 아름답게 펼쳐진 범섬과 문섬을 배경으로 남녀노소 쉽게 배울 수 있는 패들보드를 타며 물놀이를 즐겼다.

"색다른 경험 한번쯤"…제주서 쉬고 즐기면서 배움까지
해마다 여름철이 되면 매달 제주를 찾는다는 권유경(35·서울)씨는 "운동을 잘 못하는데도 쉽게 탈 수 있어 성취감이 생기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는 "타봐야 알 수 있는 스포츠다.

정말 한 번쯤 누구나 타보셨으면 좋겠다"고 추천했다.

패들보드와 다이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텐타임즈 대표 이원택씨는 "(패들보드는) 입문이 쉽고 수상에서 하는 레포츠 치고 위험도도 낮아 어린 친구들부터 나이드신 분들까지 골고루 이용하고 있다"며 "간혹 운이 좋다면 바다에서 돌고래나 거북이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러닝 홀리데이'(Learning Holidays), '에듀 베케이션'(Edu-Vacation) 등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과 체험을 추구하는 일명 '배움이 있는 휴가'가 전 세계 관광지의 주요 키워드로 등장하면서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색다른 경험 한번쯤"…제주서 쉬고 즐기면서 배움까지
한 달 살기와 같은 장기체류 관광객이 늘고 있는 제주도는 다양한 레포츠·예술·문화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떠오르고 있다.

제주관광공사는 최근 배움이 있는 색다른 휴가를 즐기려는 국내·외 관광객을 겨냥해 체류형 제주 여행프로그램 안내 책자인 '러닝 홀리데이 인 제주(Learning Holidays in Jeju) - 배움이 있는 휴가'를 발간했다.

제주 자연 속 체험인 '디스커버 제주'(Discover Jeju), 취미 예술에 새로운 경험을 입힌 '아트 익스피어리언스'(Art Experiences),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적 감성 영역인 '컬쳐럴 레슨'(Cultural Lessons), 제주의 전통이 담긴 '어센틱 제주'(Authentic Jeju)라는 4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요리·사진·음악·해양레포츠·천연염색 등 33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강영환 제주관광공사 통합디지털플랫폼그룹장은 "관광객들이 제주를 좀 더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국내 관광객뿐만 아니라 해외 관광객 등 누구나 충분히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알찬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색다른 경험 한번쯤"…제주서 쉬고 즐기면서 배움까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