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이재명·한총리ㆍ반기문 등 조문…尹, 이재명에 "바쁜데 와주셔서 감사"
MB, 빈소 찾아 조문…박근혜·문재인 전 대통령은 조화 보내
尹대통령 부친 빈소에 여야·정부 인사 등 추모 발길(종합)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고(故)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에 15일 정치권과 정부 인사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윤 대통령이 가족장으로 장례를 치르겠다며 조문을 사양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모두 지도부가 대표로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등 '당4역'이 이날 오후 6시께 빈소가 차려진 연세대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윤 원내대표는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공식적으로 문상했고, 대통령과 대화도 나눴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밤 늦게까지 빈소에 더 머물렀다.

국민의힘 의원 중에서는 윤 대통령 대선 후보 캠프에서부터 함께 했던 장제원·이용 의원과 김영선 의원이 빈소를 찾았다.

김한길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김병준 전 지역균형발전특위원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모습도 보였다.

반기문 전 유엔(UN)사무총장은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고 윤기중 교수님도 대단히 자랑스러우신 마음으로 하늘에서 지켜보고 계시고, 자랑스러운 마음으로 소천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위로의 말씀 드렸다"고 전했다.

尹대통령 부친 빈소에 여야·정부 인사 등 추모 발길(종합)
민주당도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김민석 정책위의장 등 당 4역이 오후 8시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 대표는 조문 후 '대통령과 어떤 말씀을 나누었느냐'는 기자 질문에 대답 없이 자리를 떴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대표가 짧게 위로의 말씀을 건넸고, 대통령은 '바쁜 데 와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며 "계속 조문객들이 들어오고 있어 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라고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조문에 앞서 여당 지도부와도 잠시 만나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장례식장 밖에서는 보수성향 유튜버들이 조문을 마치고 나온 이 대표를 향해 "검찰 조사 잘 받으세요", "안면인식 장애는 아닌 것 같은데…" 라며 고성을 질러 잠시 소동이 일기도 했다.

김진표 국회의장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오후 8시50분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배진교 원내대표는 16일 오후 빈소를 찾을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최재해 감사원장,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등이 빈소를 찾았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모습도 보였다.

尹대통령 부친 빈소에 여야·정부 인사 등 추모 발길(종합)
전직 대통령과 가족들의 추모도 이어졌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등과 함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윤 대통령에게 위로를 건넸다.

윤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에게 "UAE(아랍에미리트) 원전과 관련해서 대통령 시절에 어려운 일, 큰일을 해주셨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조화를 보낸 데 이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에 전화를 걸어 조의를 표했다.

문 전 대통령은 김 비서실장을 통해 "윤 대통령이 아버지에 대한 마음이 각별하니 슬픔이 클 것이다.

너무 상심이 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위로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 아들 김현철씨도 조화를 보냈다.

전직 대통령 아들들인 김홍업, 김현철, 노재헌 씨는 서로 연락을 취해 16일 각자 빈소를 찾아 조문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전희경 정무1비서관 등이 빈소를 지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