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지도부 반발 속 친명 정청래 "8월 민주항쟁 시작"…이상민은 "李 맹종그룹 '곰팡이'"
이재명 "충분히 시간두고 다양한 여론 수렴할 것"…16일 의총서 '비명계 의견 개진' 주목
혁신안 진통 이어지는 민주…계파 따라 지도부도 두쪽 나나(종합)
전당대회 대의원 투표 배제, 공천 시 현역 의원 하위 평가자 감점 확대 등을 골자로 한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혁신안을 바라보는 계파 간 이해가 첨예하게 갈리는 탓이다.

가장 쟁점이 되는 내용은 현행 전당대회 투표 반영 비율에서 대의원 몫을 배제하고 권리당원 및 여론조사의 비중을 높인 것이다.

지난 대선을 전후해 이재명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들 비중이 늘어난 만큼 친명(친이재명)계는 혁신위 제안을 지지하고 있다.

이러자 그간 친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사이 대립이 잠잠했던 지도부에서조차 공개적으로 분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명계 지도부는 일제히 혁신안을 수용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친명계인 정청래 최고위원은 "당원 직선제, 민주당의 8월 민주항쟁은 이미 시작됐다"며 "혁신위를 반대하는 자, 역사가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대선 이후 당원들은 당원 중심 민주주의를 실현하라고 요구했다"며 "많이 참고 기다린 당원들을 실망하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비명계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이미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 선출에만 적용되는 안인데 시급성을 다투는 것도 아닌 일로 무리수를 두는 이유를 찾기 어렵다"며 혁신안에 반기를 들었다.

혁신안 수용을 요구하는 것은 결국 친명 주류의 기득권을 강화하는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또 다른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1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이 대표가 당권을 잡은 상황에서는 그에 맹종하는 그룹이 있지 않나"라며 "그 정도가 지나친 그룹이 존치해 '곰팡이'라고 해야 하나"라고 언급했다.

소속 의원들은 물론 최고위원들조차 의견이 양분된 상황에서 혁신안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지도부 고심은 깊어지는 분위기다.

혁신안 진통 이어지는 민주…계파 따라 지도부도 두쪽 나나(종합)
워낙 의견 대립이 심한 점을 고려하면 지도부가 당장 결론을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총선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을 대의원제 개편안 수용 여부를 미리 결정해 공연히 계파 간 갈등을 더 증폭시킬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 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혁신안을 둘러싼 갈등을 두고 "변화에는 여러 논쟁이 있기 마련이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충분히 시간을 두고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현역 의원 하위 평가자 감점 확대의 경우 총선 공천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그 수용 여부를 빨리 결정해야 한다는 압박이 커질 수밖에 없다.

비명계는 해당 혁신안이 자신들을 솎아낼 의도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지만, 총선을 준비하는 친명 성향의 원외 인사 등은 이를 환영하며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혁신안을 둘러싼 당내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6일 정책 의원총회가 예정된 가운데 원내지도부는 혁신안을 의제로는 다루지 않을 계획이나, 자유발언을 통해 계파 간 대립이 노출될 가능성도 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 간 대의원제 폐지 논의가 있었나'라는 물음에 "논의는 없었다"며 "모레 의원총회에서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대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