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與 "잼버리 조직위, 민주 전북도당 간부 업체와 24억 용역계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경희, 조직위 조달계약 분석…"8건 중 7건 수의계약 체결, 짬짜미 가능성 있어"
    與 "잼버리 조직위, 민주 전북도당 간부 업체와 24억 용역계약"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준비 과정에서 조직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간부가 대표로 있는 업체에 24억원 상당의 용역 계약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정경희 의원이 조달청에서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민주당 전북도당 전주을지역위원회 직능위원장인 A씨가 대표로 있는 전북 B업체는 2021년 9월부터 올해 6월 사이 잼버리 조직위가 발주한 용역 8건을 따냈다.

    잼버리 온라인 홍보, 행사 주요 내용 영상 제작, 대표단장 회의 운영, 홍보 포스터 제작·발송, 생존캠프 등 영내 과정 활동 운영·관리 용역 등이다.

    용역 8건의 계약 규모는 총 23억5천967만5천원이었다.

    용역 8건 중 총 5억2천만원 상당의 7건은 수의계약으로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의계약은 공개 입찰 등을 통한 업체 간 경쟁 없이 임의로 업체를 선정해 맺는 계약이다.

    제한경쟁입찰로 계약된 용역은 1건으로, 18억3천900만원 상당이었다.

    정 의원은 이 업체가 2021년 기준으로 자본금은 1억원, 직원은 3명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자본금의 5배가 넘는 액수를 수의계약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수의계약은 함부로 못 하게 돼있는데 이렇게 한 것은 '짬짜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며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권에서는 B업체 사례와 같이 잼버리 용역 계약 중 '이권 카르텔'이 의심되는 사례가 있는지 추가로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의원은 조달청 나라장터 분석 결과 조직위, 전북도, 부안군, 농어촌공사, 새만금개발청 등에서 잼버리와 관련해 계약한 272건 중 69.1%인 188건이 수의계약이었다고 밝혔다.

    또 2천191억6천700만원의 입찰 금액 중 문재인 정부에서 계약된 금액이 73.25%인 1천605억4천300만원(85건)이었으며 윤석열 정부 들어 계약된 금액은 586억2천400만원(26.75%·185건)이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혜훈 '90억 로또 아파트' 청약 뻥튀기 정황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위장 전입’ ‘위장 미혼’ 등으로 부양가족 수를 부풀려 서울 강남의 고가 아파트 청약에 당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는 이 후보자에 대...

    2. 2

      김흥국, '악플' 읽다가…"토할 것 같다" 울컥한 이유

      '정치 손절'을 선언한 가수 김흥국이 방송 복귀에 앞서 유튜브를 통해 팬들과 소통을 시작한 가운데 '악성 댓글'을 직접 읽으며 울컥하는 모습이 방송을 탔다.김흥국은 최근 유튜브 채널 &#...

    3. 3

      "장동혁, 이준석과 손잡나"…'넥타이 색깔' 때문에 술렁 [정치 인사이드]

      "국민의힘과 연대할 계획이 있으십니까?"8일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첫 번째로 나온 질문이다. 전날 12·3 비상계엄에 전격적으로 사과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개혁신당의 상징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