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영사에선 영어로 "대원 여러분, 12일을 보내고 한국을 더 잘 알고 사랑하게 됐습니까" 묻기도
"미끄러질라, 도시락서 바나나 빼라"…한총리, 폐영식도 꼼꼼 점검(종합)
한덕수 국무총리는 11일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와 관련, "대회 기간 내내 기후변화로 인한 유례없는 폭염과 태풍 등으로 스카우트 대원들이 어려움을 겪은 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폐영식에 참석, 폐영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대회 운영 미숙으로 논란이 일었던 지난 4∼7일 나흘 연속으로 새만금 숙영지를 방문해 대회 운영 상황과 시설을 점검한 바 있다.

한 총리는 폐영사에서 "여러분은 뜨거운 햇빛 아래에서도 남다른 책임감과 이타심으로 서로를 먼저 챙기면서 어려움을 극복해나가고 있었다"며 "이러한 스카우트 정신은 세계인의 연대와 협력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또 "자원봉사자와 의료진 여러분, 군·경·소방을 비롯한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자발적 참여로 큰 힘이 되어주신 경제계, 종교계, 문화계 등 국민 여러분의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미끄러질라, 도시락서 바나나 빼라"…한총리, 폐영식도 꼼꼼 점검(종합)
한 총리는 아울러 "우리 정부는 북상하는 태풍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모든 대원이 영지를 떠나 안전한 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정부는 마지막 한 명의 대원이 떠날 때까지 여러분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며 "여러분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폐영사 마지막에 영어로 "사랑하는 스카우트 대원과 리더 여러분, 12일을 보내고 난 지금 한국을 더 잘 알고 사랑하게 됐습니까"라고 물었다.

이에 일부 대원은 "예스(예)"라고 대답했다.

4만여명이 참석하는 폐영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한 총리는 대원들에게 지급되는 도시락 구성까지 점검하며 안전을 챙기기도 했다.

총리실 관계자에 따르면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주재한 정부 잼버리 비상대책반 회의에서 대원들에게 지급될 폐영식 도시락 메뉴의 수정을 지시했다.

당초 대원들 도시락에 바나나가 들어갈 예정이었는데, 한 총리가 회의에서 "바나나 껍질이 바닥에 떨어지면 대원들이 미끄러져 넘어질 수 있다"며 바나나를 빼라고 했다.

많은 인원이 모이는 만큼 껍질 관리가 어려울 수 있는 데다 월드컵경기장 관중석 계단이 가파른 것까지 고려해 이같이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바나나는 막판에 일반 도시락 메뉴에서 제외됐고, 비건(채식) 도시락과 할랄(무슬림이 먹을 수 있는 음식) 도시락에만 바나나가 들어갔다.

한 총리는 비상대책반 회의 후에는 상암월드컵경기장을 직접 방문해 폐영식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한 총리가 이날 오전 경기장에서 의자 설치 상황, 화장실 위생 등을 직접 살펴보고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날 폐영식에 이어 NCT드림, 마마무, 뉴진스, 아이브 등이 무대에 오르는 K팝 콘서트가 열렸다.

대회 공식 일정은 오는 12일까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