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시도에서 각 지자체 체험 프로그램 참여중"
이상민 "태풍 북상에 잼버리 참가자 숙소 주변 위험 관리 강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9일 "태풍 카눈의 북상에 따라 잼버리 참가 대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는 지자체,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숙소 주변의 침수·낙하물·산사태 등 위험요소에 대한 예방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특히 영외 프로그램 지역에 대한 태풍 관련 안전관리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 마련된 잼버리 임시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숙소가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사태에 대비해 태풍 관련 정보를 세계스카우트연맹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참가 대원들에게도 태풍 진행 상황과 행동 요령을 전파해 대원들이 태풍으로부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전날 새만금 영지를 떠난 청소년 대원 등 잼버리 참가자들이 8개 시도에서 마련한 숙소에 묵고 있다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이 이날 오전부터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마련한 체험 행사에 참여하기 시작했다면서 서울의 한강 댄스나이트, 경기 화성행궁 답사, 충남 보령 머드 체험 등을 예로 들었다.

이 장관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잼버리 참가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안부는 국장급 9명을 포함해 총 130명을 파견해 숙소의 안전과 청결 상태, 의료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와 별도로 36개 부·처·청의 180명이 지원하고 있으며 지자체도 가용한 인력을 파견해 프로그램 진행 상황과 참가자들의 불편 사항 등을 점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영외 프로그램 운영 안전 유지를 위해서도 공무원과 경찰이 지원하고 있고, 소방도 비상대기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