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진 후 생존기 그린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엄태화 감독 "이병헌 연기에 '영화적 순간' 느껴…박찬욱은 좋은 스승님"
엄태화 "악으로 치닫는 평범한 사람들 모습…연민으로 이어지길"
"이 영화에 나오는 사람들이 나쁘게만은 보이지 않았으면 했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이기심을 보이면서 악으로 치닫지만, 그것이 이해되고 연민이 들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
7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만난 엄태화 감독은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연출 방향성을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다.

오는 9일 개봉하는 이 영화는 대지진으로 폐허가 된 서울에서 유일하게 무너지지 않은 '황궁아파트' 주민들의 생존기를 그린다.

보통의 사람들이 재난 이후 변해가는 과정을 통해 인간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윤리와 선이 무엇인지를 묻는다.

엄 감독은 "내가 저 상황에 부닥쳤으면 어떤 선택을 할지 생각하면서 관람하면 좋겠다"면서 "주제성이 강하긴 해도 130분 동안 몰입하면서 재밌게 볼 수 있는 영화"라고 소개했다.

영화는 김숭늉 작가의 웹툰 '유쾌한 왕따' 2부 '유쾌한 이웃'을 뼈대로 했다.

엄 감독은 재난 장르나 디스토피아 세계관을 지닌 작품은 많지만, 그 배경이 아파트인 점에 끌렸다고 한다.

"한국 사람의 절반 정도가 아파트에 살다 보니 공감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아파트는 주거 공간인 동시에 자산이잖아요.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지에 따라 희비가 교차하죠. 그게 굉장히 슬프게 다가왔어요.

집은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는데 애증이자 애환이 되어버렸죠."
엄태화 "악으로 치닫는 평범한 사람들 모습…연민으로 이어지길"
그래서인지 엄 감독은 황궁아파트 주민들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물로 구성했다.

사기 피해를 본 힘없는 가장 영탁(이병헌 분), '영끌'로 겨우 전세 신혼집을 마련한 부부 민성(박서준)과 명화(박보영)가 주인공이다.

특히 영탁이 갑작스레 새 입주인 대표가 된 이후 차츰 독재자의 모습으로 변모하는 모습에 초점을 맞췄다.

원작에서는 변함 없이 내내 악당으로 나오는 캐릭터다.

엄 감독은 "이병헌씨가 캐릭터가 변화하는 걸 보여주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먼저 했고, 저도 그에 동의해 바꾸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그 당시 시나리오가 거의 완성된 상태여서 새로운 신을 넣거나 이야기를 더하기는 어려웠다는 거예요.

영탁과 관련한 딱 한 장면만을 추가하게 됐는데, 내심 걱정이 되더라고요.

장면 하나로 과연 설명될까 하고요.

그런데 이병헌씨는 그 짧은 순간, 대사 한마디 없이 안면의 떨림과 눈빛으로 설명해내더라고요.

이게 '영화적 순간이라는 거구나'라고 생각했지요.

"
이병헌은 촬영 과정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제작되는 데에도 큰 공을 세웠다.

이병헌이 빠르게 캐스팅을 수락하자 박서준, 박보영, 김선영 등도 잇달아 출연을 결정했다.

220억원이라는 막대한 제작비가 필요했지만, 스타 배우들의 출연 확정으로 투자에도 탄력을 받았다고 엄 감독은 회고했다.

"이병헌씨는 우리나라 최고의 배우잖아요.

영탁 역을 제안하는 건 당연한 일이었고, 잘 소화해내리라는 것도 의심하지 않았죠. 출연하겠다고 말씀하셨을 때 저 역시 이 영화를 잘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너무 감사했던 건 (경험이 비교적 적은) 저를 존중해주시려는 노력이 보였다는 거예요.

'이게 더 나아'라고 단정하는 게 아니라 '이런 건 어때요?'라며 물어보는 식이었어요.

"
엄태화 "악으로 치닫는 평범한 사람들 모습…연민으로 이어지길"
박찬욱 감독 등이 메가폰을 잡은 '쓰리, 몬스터'(2004)에서 연출부로 있던 시절 이병헌이 당시 그 영화의 주연이었던 점을 떠올리면 격세지감이라고 엄 감독은 말했다.

배우 엄태구의 형이기도 한 그는 '친절한 금자씨'(2005), '파란만장'(2011) 등 박 감독의 작품에서 조연출로 일하며 초기 경력을 쌓았다.

이후 '잉투기'(2013) 등 독립영화로 연출작을 선보였다.

이번에 처음으로 대작에 도전하게 된 그는 '밀수'의 류승완 감독, '비공식작전' 김성훈 감독, '더 문' 김용화 감독 등 쟁쟁한 선배들과 여름 극장가에서 치열한 경쟁에 들어간다.

스승이나 다름없는 박찬욱 감독이 '콘크리트 유토피아' 관객과의 대화에 참석하는 등 지원사격에 나선다.

"박 감독님이 안 계셨다면 제 꿈에 한계가 있었을 거예요.

그분은 한계 없이 계속 가시잖아요.

덕분에 제가 따라갈 수 있는 길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스승님의 뒤를 잘 따라가야겠다는 생각뿐입니다.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