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뢰폭발·총기오발로 숨졌는데 변사 처리…순직 재심사 요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오는 9월 13일 활동 종료
    지뢰폭발·총기오발로 숨졌는데 변사 처리…순직 재심사 요청
    1955년 군 복무 중 지뢰 폭발과 총기 오발 등으로 숨졌지만 '병·변사'로 처리된 41명이 순직 재심사를 받을 전망이다.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는 전날 제64차 정기회의를 열어 지뢰폭발로 사망한 20명과 총기오발 사고로 사망한 21명에 대해 순직 재심사를 할 것을 국방부 장관에게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위원회 조사 결과 사망자들은 군 복무 중 땔감으로 쓸 나무를 옮기거나 교육을 받던 중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위원회는 1955년도 군 사망자 통계를 검토해 진상규명을 해왔다.

    현재까지 173명이 군에서 얻은 질병으로 병사, 41명이 지뢰 폭발·총기 오발로 숨진 것으로 확인했고 추가 조사가 진행 중이다.

    다음 정기회의에서 최종 보고가 이뤄질 예정이다.

    위원회는 오는 9월 13일 활동을 종료한다.

    위원회는 1948년 11월 이후 발생한 군 사망사고 중 의문이 제기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한시적 기구로 2018년 9월 공식 출범했다.

    애초 활동 기간이 3년으로 2021년 9월이 운영 시한이었지만, 남은 진정 건수가 1천138건에 달하는 등 조사 기간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에 활동 기간을 5년으로 늘린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올해 9월로 기한이 늘어났다.

    위원회는 오는 2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그동안의 활동을 종합해 발표하고 위원회 연장 필요성 등을 주장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 대통령, 남아공 G20 일정 마무리…'형제의 나라' 튀르키예로

      중동·아프리카 4개국 순방에 나선 이재명 대통령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튀르키예 방문길에 올랐다.지난 23일(이하 현지시간) 이 대통령은 '모두를...

    2. 2

      李 대통령 지지율 55.9%…지난주보다 1.4%p↑ <리얼미터>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1.4%포인트 올랐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4일 나왔다.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17~21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대통...

    3. 3

      '통일' 강조한 李대통령 "우리의 궁극적 목표이자 헌법상 의무"

      이재명 대통령이 "통일은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언급했다.이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공개된 튀르키예 통신사 '아나돌루'와 사전 서면 인터뷰에서 "한반도의 적대감과 갈등을 넘어 평화 공존과 공동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