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치료제용 증식 플랫폼 개발 목표로 2025년까지 링킹랩 운영
KIST, 엠오피에 세포증식 플랫폼 기술이전…6억원 규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7일 서울 성북구 KIST 본원에서 세라믹 3D프린팅 기업 '엠오피(M.O.P)'와 응축 전기자극 세포 증식 플랫폼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KIST는 한형섭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기술을 선급금 6억 원에 매출액의 1.5%를 경상기술료로 받는 조건으로 이전한다.

또 양 기관은 세포치료제에 쓰이는 세포 증식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2025년 4월까지 링킹랩을 운영한다.

링킹랩은 KIST 내 공동연구실을 구축해 단기간 내 기술 상용화를 하는 사업이다.

세포치료제는 퇴행성 질환 등 난치성 질환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세포를 대량 생산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게 단점으로, 양 기관은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는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한 책임연구원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직류형태의 전기자극을 세포배양에 적용해 고품질의 대량 세포배양이 가능한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치과용 임플란트 뼈 지지체나 환자 맞춤형 인공 뼈 제작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석진 KIST 원장은 "기업과의 협력 연구를 통해 KIST의 원천기술이 데스벨리를 넘어 성공적으로 상용화 단계에 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