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방북단이 시진핑 친서 전하자 "형제적 중국과 단결 강화"
김정은, 중국·러시아 방문단과 나란히 '전승절' 기념공연 관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승절'(6·25전쟁 정전협정기념일) 70주년 행사 참석을 위해 방북한 중국과 러시아의 대표단과 함께 27일 오전 0시에 열린 전승절 기념 공연을 관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중국 방북단을 이끄는 리훙중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국회부의장 격)을 접견했다.

리훙중 부위원장은 공연 시작 전 시진핑 주석의 친서를 전달했고, 김 위원장은 이에 사의를 표했다.

시진핑 친서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접견 중 "이렇게 한자리에 모여 조중(북정) 인민의 공동의 명절을 경축하는 것으로 우리의 7·27(전승절)이 더욱 빛나게 됐다"면서 "이런 중요한 시기에 시진핑 동지가 당 및 정부 대표단을 파견해준 것은 조중친선을 매우 중시하는 총서기 동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승을 안아오기 위해 중국인민지원군 용사들이 흘린 고귀한 피와 숭고한 정신과 넋을 우리 인민은 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어도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는 앞으로도 형제적 중국 인민과의 친선 단결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6·25전쟁 당시 중국은 북한군을 돕기 위해 대규모 지원군을 파견했다.

평양 소재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전승절 기념 공연에는 러시아 대표단을 이끄는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도 참석했다.

김 위원장의 왼쪽에 리훙중 부위원장이, 오른쪽에 쇼이구 국방장관이 착석했다.

이 자리에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들을 비롯해 북한 당·정·군의 간부들도 참석했다.

공연에는 공훈국가합창단, 국무위원회 연주단, 왕재산예술단을 비롯한 북한의 주요 예술단체가 출연했고, 전시 가요와 전승 찬가 등이 연주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