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추어, '인기 장소' 5천900곳 등 데이터 오픈 소스로 제공
메타·MS·아마존, 구글·애플 '지도 독과점' 깨기 본격 시동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이 구글과 애플이 차지하고 있는 지도 앱의 독과점을 깨기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이들 기업이 설립한 '오버추어 맵 파운데이션'(Overture Maps Foundation)은 26일(현지시간) 새로운 지도 개발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세트를 처음 오픈 소스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오버추어 맵 파운데이션'은 메타와 MS, 아마존이 네덜란드 교통 데이터 전문기업 '톰톰'(TomTom)과 함께 새로운 지도 제작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만든 그룹이다.

이 기업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해 개발자들이 지도 앱 제작을 더 쉽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현재 지도 앱은 구글과 애플이 전 세계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개발자들은 이를 이용하려면 비용을 내야 한다.

오픈 소스로 제공된 이번 데이터세트를 통해 개발자들은 글로벌 지도나 내비게이션 관련 제품을 자체적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다.

오버추어는 기본적인 지도 데이터만 제공하고, 기업 등 각 개발자가 그 위에 자체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형태다.

기업은 이 데이터세트로 배달 앱의 정확한 픽업 장소와 같은 정보를 통합해 서비스를 맞춤화할 수 있다.

이번에 제공된 데이터에는 건물과 교통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5천900만개 이상의 유명 장소도 포함됐다.

이 데이터세트는 메타와 MS가 수집해 제공했다고 오버츄어는 밝혔다.

마크 프리로 오버추어 전무이사는 "장소에 관한 데이터는 이전에는 오픈 소스로 사용할 수 없었던 것"이라며 "우리는 이들 장소에 대해 최신의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협력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