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협정 70주년 앞두고 북미 관계 전환 등 촉구
종교 원로 33명 "한반도를 세계적 평화지대로 만들어야"
6개 종단 원로 종교인 33명은 "미국의 대북정책이 크게 바뀌어 북미 관계 정상화, 나아가 북일 관계 정상화를 통해 한반도를 '세계적 평화지대'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26일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전쟁 정전 협정 70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발표한 '종교인 평화선언'에서 "현시점에서는 북한의 핵 동결을 통한 핵 무력 고도화를 막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원로들은 북한의 핵 무력 고도화에 대응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식 핵 공유, 핵 확장 억제 정책, 한미일 군사 동맹 등으로 대응하는 것은 "남북 간의 핵 균형을 통한 '공포의 평화'는 만들 수 있으나 한반도 평화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역대 정부가 위기와 대결 상황에서도 북한과 대화하려는 노력을 이어왔다면서 "한반도의 긴장을 풀 수 있는 더욱 과감한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서 이산가족 상봉과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신속하게 재개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전병금 전 기독장로회 총회장, 도법 전 대한불교조계종 화쟁위원장, 김희중 전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박경조 전 대한성공회 주교원 의장주교, 이성택 전 원불교 교정원장, 박남수 전 천도교 교령 등이 선언에 참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