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성 정체성 '아우팅' 당한 직장인…日 노동감독 당국, '산재 인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본에서 자기 의사와 달리 직장 상사에 의해 성 정체성을 공개 당한 '아우팅' 피해자가 산재를 인정받았다.

    커밍아웃은 성소수자가 직접 자신의 성 정체성을 밝히는 것이지만, 아우팅은 성소수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제3자에 의해 공개되는 것을 뜻한다.

    25일 요미우리신문과 도쿄신문 등에 따르면 20대 남성 A씨는 2019년 보험대리점 입사 면접 때 요구받은 긴급 연락망에 함께 사는 남성 파트너의 이름을 적어냈고, 이 과정에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40대의 상사에게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른 동료들에게는 알리지 않도록 부탁했지만, 이 상사는 다른 회사 여직원에게 이 사실을 전했고, 이후 A씨는 여직원으로부터 무시당하는 기분을 느끼면서 정신질환까지 앓다가 결국 퇴직했다.

    이와 관련 일본 노동감독 당국은 상사의 행위가 직장 내 '갑질' 행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해 피해를 본 A씨의 산재를 인정했다.

    지난 2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A씨는 "자살까지 생각했다. 아우팅은 중대한 문제라는 것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펭귄 수천마리 사체 발견됐는데 "이상 현상 아니다"…왜?

      최근 남미 우루과이 연안에 수천마리의 펭귄 사체가 떼밀려 와 정부가 원인 조사에 나섰다.24일(현지시간) 우루과이 일간지 엘옵세르바도르와 라디아리아 등은 우루과이 환경 당국이 이달 중순 열흘간 수도 몬테비데오에서&n...

    2. 2

      [시사일본어학원] 착 붙는 일본어 회화 : 그냥 무시

      迷わず無視마요와즈무시그냥 무시 奥野 : あ、ちょっとすみません。・・・すみません。広告メールでした。오쿠노  아 춋또스미마셍 스미마셍 코-코쿠메-루데시타竹中&n...

    3. 3

      [시사일본어학원] 착 붙는 일본어 회화 : 빈손으로 시작함

      裸一貫から叩き上げ하다카잇칸카라 타타키아게빈손으로 시작함 西本 : 人生はフェアじゃない。それに慣れろ!니시모토  진세-와훼아쟈나이 소레니 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