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러시아 정부 대표단은 27일 북한이 전승절이라고 주장하는 6·25전쟁 정전기념일 70주년을 맞아 북한을 방문한다.

한국이 정전협정 70주년을 기념해 22개 유엔 참전국 정부대표단을 초청한 가운데 북한이 중·러와의 결속을 과시하면서 맞불을 놓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 동지를 단장으로 하는 러시아 연방 군사대표단이 위대한 조국 해방전쟁 승리 70돌에 즈음하여 우리나라를 축하 방문하게 된다”며 “전통적인 북·러 친선관계를 시대적 요구에 맞게 승화 발전시키는 데서 중요한 계기로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4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이자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인 리훙중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 당 및 정부대표단이 전승절을 기념해 방북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중국과 러시아의 고위급 인사가 동시에 방북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북한이 이를 통해 (중·러와의) 결속을 강화하고 경제적 지지와 협조를 얻으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에서 러시아가 국방장관을 보낸 것은 북한에 대한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국제사회에서 우군을 확보하려는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한·미·일 북핵수석대표는 이날 3자 유선 협의를 하고 중국 대표단의 방북 등 북한의 전승절 행사 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미국, 일본 북핵수석대표와의 협의를 통해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면서 한·미·일 3국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중·러 대표단의 방북으로 3년 넘게 봉쇄된 북한의 국경이 조만간 본격적으로 개방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외국 인사가 행사 참석을 위해 북한에 입국하는 건 2020년 1월 코로나19로 인한 국경 봉쇄 이후 처음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이 최근 전반적으로 방역을 완화하는 조처를 했고, 국제 스포츠행사 참가를 준비하는 것 등으로 볼 때 (국경 개방은)시간문제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