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위한 교육활동 보호' 강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현장 공감 프로그램 소통 토크 참석
    -초·중·고 학생 150여 명이 참여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위한 교육활동 보호' 강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9일 수원 남부신청사에서 열린 '교육활동 보호, 우리 모두를 위하여’ 주제로 열린 현장 공감 프로그램 소통 토크에 참석해 "모든 학생의 교육활동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경기도교육청 제공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19일 “나의 권리가 소중한 만큼 타인의 권리도 소중하다”며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위한 교육활동 보호를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수원 남부신청사에서 열린 ‘교육활동 보호, 우리 모두를 위하여’라는 주제로 열린 현장 공감 프로그램 소통 토크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현장 공감 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 교육활동 보호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사전 신청한 초·중·고 학생 150여 명이 참여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학생 인권과 교권의 균형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고민과 제안, 시사점을 공유하는 토론의 장을 3회째 열고 있다.

    이번 공감 프로그램은 ▲학생 인권과 교육활동 보호 맞춤형 도전 골든벨 ▲교육감과 함께하는 소통 토크 ▲포럼연극 감상 ▲학생 분임별 토론과 고민 토크 ▲실천 다짐 나눔토크로 진행됐다.

    이날 임 교육감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도 나와 같은 권리가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라며 “나만 옳은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가장 좋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모든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권리와 의무의 균형이 필요하다”면서 “학생인권은 모든 것을 다해도 된다는 것이 아닌 모두를 위한 균형에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흰색과 검은색 사이 무지개색이 있는 것처럼 다양한 생각을 볼 수 있어야 한다”며 “주변 사람들과 협력하고 함께 하며 함께 있을 때 행복한 사람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교권 향상을 위한 제도와 규범이 있는가’라는 한 학생의 질문에 “학생 인권, 교육활동 침해 등 학교 안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좋은 질문으로 교육감에게 숙제를 내주어서 답을 꼭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진행된 포럼연극에서는 관객들이 연극을 보고 직접 상황을 바꾸거나 제안해 줄거리를 새롭게 재구성했다.

    경기도연극교육연구회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학생의 학습권이 보호받지 못하는 교실의 갈등 상황을 공연하고 교권과 학생인권의 균형점을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도교육청은‘학생 인권 옹호관과 함께 찾아가는 교육활동 보호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사 대상 현장 공감 프로그램을 하반기 운영할 예정이다.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경기도교육청, 장마철 호우피해 대비 '학교시설 긴급 안전점검 나서'

      김선태(사진 가운데) 경기도교육청 교육행정국장은 18일  수원시 광교호수초등학교와 광교호수중학교를 찾아 장마철 집중호우에 대비한 안전상황을 긴급 점검했다.경기도교육청 제공경기도교육청이 학교시설에 대...

    2. 2

      경기도교육청, 11일부터 '공문서 불편신고제' 운영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11일부터 '공문서 불편신고제'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행정업무 경감과 학생 교육에 집중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서다.공문서 불편신고제는 학교 발송 공문서의 적정 여부를 판단...

    3. 3

      임태희 경기교육감은 직선제 이후 첫 '보수 교육감'…경제관료·3선 의원 출신

      임태희 교육감은 교육감 선거가 직선제로 전환된 2009년 이후 당선된 첫 번째 보수 성향의 경기교육감이다. 1980년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이후 재무부 사무관,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 산업경제과장, 청와대 금융담당 경...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