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3사 프로그램 실태 조사 결과 132건 발견
지상파서 "빤스 런"…영화정보프로그램 부적절 언어 심각
"이럴 땐 빤스 런이 상책이죠."(MBC TV '출발! 비디오 여행')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하는 원 펀치 기절 액션"(KBS 2TV '영화가 좋다')

19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영화 정보 프로그램의 방송언어 사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방심위는 KBS 2TV '영화가 좋다', MBC TV '출발! 비디오 여행', SBS TV '접속! 무비월드' 등 각 지상파 영화 정보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위 사례들을 포함해 132건의 부적절한 방송언어 사용 실태를 파악했다.

조사 대상은 지난 5월 27~28일 방송한 3사 영화 정보 프로그램 1편씩 총 3편이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시청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장수 프로그램들로, 조사 결과 방송 품위를 저해하는 표현, 어문 규정에 어긋나는 표현, 소통을 저해할 수 있는 표현들이 지적됐다.

주인공이 술집에서 일하는 경호원을 폭행하는 장면을 '몇 대 더 맞는 은총'으로 표현한 SBS TV '접속! 무비 월드', 영화 '황산벌'에서 전쟁에 참여한 인물을 '돌아이 프리 패스상'이라고 표현한 '출발! 비디오 여행' 등이 방송 품위를 저해하는 표현 사례로 소개됐다.

마음에 차지 않거나 못마땅할 때 내는 소리인 '이런 씨…'에 알파벳을 넣어 '이런 C…'로 표현한 '접속! 무비 월드', "이럴 땐 빤스 런이 상책"이라며 속옷 바람으로 급하게 도망치는 것을 저속하게 표현 '출발! 비디오 여행' 등은 어문 규정에 어긋나는 표현으로 지적됐다.

이 밖에 "괴랄맞은 성격", "갑분 유퀴즈", "고구려의 버티기 케이 존버", "잔잔바리 사고", "뽀시래기 과거" 같은 문구들은 소통을 저해할 수 있는 표현으로 적시됐다.

방심위는 "영화의 홍보를 위해서 또는 프로그램의 재미를 위해 자극적인 표현을 무방비 상태의 시청자들에게 노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되는 지점"이라면서 "진행자와 출연자의 무의식적인 언어 습관은 시청자들에게 영화 정보를 제공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영화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는 일은 대중 매체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고 영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출연진은 영화사나 배급사의 홍보에 따른 이익보다 시청자들에게 올바른 영화 정보를 제공하는 데 힘을 쏟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발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