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류 쿤 중국 재정부장(장관)을 잇달아 만나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차 인도 간디나가르를 방문 중인 추 부총리는 옐런 장관(사진)과 만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및 반도체법 관련, 한국 측 우려가 여전히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

그는 옐런 장관의 최근 중국 방문에 대해서도 문의하고, 한·일 관계 개선이 한·미·일 경제협력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밝혔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이와 함께 대(對)러시아 제재와 관련해서도 미국과 지속해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옐런 장관에 이어 류 부장(사진)과도 양자 면담을 진행했다. 한·중 재무장관의 대면 양자 회담은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기재부에 따르면 추 부총리는 류 장관에게 교역·투자 등에 있어 양국이 상호 중요하고 밀접한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했다. 앞으로도 상호존중·호혜·공동이익에 기반한 건강하고 성숙한 경제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기재부에 따르면 양국 장관은 인적교류, 공급망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추 부총리는 재무 당국 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