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차량·철도 섞어 '무박 3일'…바이든·기시다 등과 비슷한 루트
대통령실 "지금 아니면 전쟁 끝날 때까지 방문 기회 없어 결정"
국내 집중호우 고려 현지 일정 일부 취소…"민생과 순방 따로 아냐"
드론 공격지 통과해 왕복 27시간…긴박했던 尹 우크라 여정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전격 방문 루트는 무박 3일간의 여정을 모두 마치고 윤 대통령이 폴란드 바르샤바에 안착한 뒤인 16일 오전(현지시간)에야 공개됐다.

왕복 이동 시간만 27시간에 달하는 강행군이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지난 14일 저녁에 항공기 편, 육로 편, 기차 편 세 가지를 섞어서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까지 가는데) 편도 14시간 걸렸다"며 "돌아오는 데는 13시간이 소요됐다"고 전했다.

이어 "현지 체류는 11시간 동안으로, 이동 시간이 체류 시간보다 몇 배로 길었다"며 "그런데도 여러 요소를 고려해 어려운 결정을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방문 루트는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등 주요국 정상들이 우크라이나를 비밀리에 찾을 때 이용했던 것과 대동소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 초반에는 우크라이나 방문 사실 자체가 한동안 극비에 부쳐질 만큼 윤 대통령의 신변 안전을 위한 철통 보안이 이뤄졌다.

신냉전의 최전선이자 지금도 이따금 러시아 미사일 공격 등이 이뤄지는 우크라이나 중심부로 들어가는 길은 예상보다 거칠었다고 김 차장은 강조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우크라이나 서쪽 국경 중 가장 안전한 폴란드 접경지를 선택했다"며 "러시아의 불규칙한 폭격과 드론(무인기) 공격이 이어지는 곳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후화된 철도 노선과 설비 때문에 기차가 자주 흔들려서 마시고 있던 음료수가 가끔 엎어지기도 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애초 윤 대통령의 리투아니아·폴란드 순방 마지막 공식 일정은 지난 14일 바르샤바대학에서 폴란드 청년들과 만나는 문화 행사였다.

그러나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하기로 하면서 일정이 이틀 더 늘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대통령 비서실과 안보실, 경호처 소속 수행원을 최소화한 채 바르샤바대학을 나와 곧장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긴 여정에 올랐다.

한국 대통령으로 파병지가 아닌 전시국가를 직접 방문하는 첫 사례였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순방 연장 결정과 관련, "그저께(14일) 저녁 그 시간이 아니면 우크라이나를 방문할 기회는 전쟁 끝날 때까지 없을 것처럼 보여 결심해야 했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몸소 눈으로 현장을 확인할 때 구체적인 상황을 평가할 수 있고, 피부로 느끼면서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떤 협력을 할 수 있는지 정확히 식별할 수 있었다"라고도 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가치 외교, 책임 외교 실천 기조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 글로벌 현안에 대해 입체적으로 긴밀히 연계한다는 명분도 작용했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도착 직후 수도 키이우 인근 부차시 학살 현장과 민간인 주거지역으로 미사일 공격이 집중됐던 이르핀시를 돌아봤다.

이어 전사자 추모의 벽을 찾아 헌화한 후 대통령 관저인 마린스키 궁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110분 동안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젤렌스키 대통령 부부와 공식 오찬을 가진 데 이어 키이우 시내 소피아 성당을 둘러봤다.

국립아동병원에서 부상 치료 중인 어린이들도 만났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내의 심각한 집중호우 상황을 고려해 현지 박물관 방문, 양국 정상 부부간 친교 시간 등의 일정을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당장은 한국 대통령이 서울로 뛰어간다고 해도 집중호우 상황을 크게 바꿀 수 없는 입장이었다"며 "(호우 상황을) 하루에 한 번 이상 계속 모니터 했다"라고도 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순방과 민생이 따로 있지 않다"며 "윤 대통령은 최선을 다해 순방에 임했고, 국내 집중호우 상황에 대해서도 전력을 다했다"고 말했다.

드론 공격지 통과해 왕복 27시간…긴박했던 尹 우크라 여정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