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더 세인트 레지스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더 세인트 레지스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미국·일본의 외교장관들이 지난 12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 발사를 강력 규탄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은 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세인트레지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계기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이번 ICBM 발사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의 명백하고 노골적인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ICBM 발사는 한반도 및 국제 평화·안정에도 중대한 위협을 야기한다. 이번 발사는 역내 민간 항공 운항과 해상 항행의 안전도 위협했다"고 지적했다.

한미일 장관들은 또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위한 협력 의사를 재확인했고, "북한의 불법적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개발의 자금원인 해외 노동자 및 악성 사이버 활동 등을 통한 수입 창출을 차단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 긴밀히 공조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블링컨 장관은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방위공약을 재확인한다"면서 "이는 핵을 포함한 모든 범주의 방어역량으로 뒷받침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회담에서 "북한의 도발은 반드시 대가를 치른다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고, 하야시 외무상은 "한미일 3국 간의 전략적 공조가 지금보다 중요한 때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미일 장관들은 이날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와 '3국 간 해상 미사일방어훈련 및 대잠전·해양차단훈련' 등 안보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들은 "우린 북한 정권이 한정된 자원을 불법적인 핵·탄도미사일 개발에 고집스레 투입함해 주민들의 고통과 인권을 악화시키는 걸 개탄한다"면서 "북한은 불법적이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을 중단하고 조속히 대화에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회담에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제안으로 조만간 미국에서 열릴 한미일 정상회담과 관련한 논의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3국 장관은 차기 한미일 정상회담이 3국 간 포괄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데 있어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성공적인 회담이 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3국 간 경제안보 협력, 안보리 등 국제무대에서의 공조 방안 등도 다뤄졌으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제공을 포함해 전쟁 종식과 평화 회복을 위해 앞으로 계속해서 3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 데 공감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