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찾아 수산업 관계자들과 수산물 안전정책 간담회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12일 "수산물 전 품종에 대한 유통 점검 등을 통해 근거 없는 불안감을 불식시키겠다"고 말했다.

해수장관 "수산물 방사능 검사와 유통 점검으로 불안감 불식"
조 장관은 이날 제주시 건입동 남해어업관리단 대회의실에서 연 '수산물 안전 정책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도내 수협 조합장과 제주도어선주협회, 한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 제주어촌계장연합회, 해녀협회 등 수산업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조 장관은 "최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크게 걱정하는 것을 잘 안다.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추측과 의혹 제기가 계속되고 있어서 수산물 소비 위축이 발생하고 유통·가공·외식업계까지 영향이 미칠까 마음이 무겁다"며 "그러나 수산물 방사능 기준치 초과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으며, 바다는 안전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 장관은 "다만 바닷물 안전과 별개로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겠는가가 문제"라며 "제주에 새로 방사능 검사기를 설치하고 제주도와 정책적으로 협의해 출하 전 해역별, 어종별로 검사 후 유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대로 유통이 안 되고 어려운 것 아니냐고 걱정하시는데 그럴 염려는 없다"며 "전체 선박, 전체 생선에 대해 검사할 역량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합리적으로 검토해 대표성 있는 어종을 대상으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전 품종에 대한 유통 점검단을 통해 근거 없는 불안감을 불식시키겠으며, 검사 결과도 투명하게 공개해 우리 수산물을 국민들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제일 큰 희망 사항은 소비 부진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라며 설명회와 시식회, 어시장별 축제 등 소비 활성화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수장관 "수산물 방사능 검사와 유통 점검으로 불안감 불식"
이어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방류로 인한 수산물 소비 위축 등에 대한 우려와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묻는 의견 등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김계숙 제주도해녀협회장은 "오염수를 방류했을 때 소비자들이 과연 해산물을 사 먹느냐가 문제다.

또 우리 해녀들이 오염수가 방류된 물을 마시면서 작업할 수는 없지 않겠나"라며 정부가 방류 저지를 위해서 힘써주기를 바랐다.

홍석희 제주도어선주협회장은 "기본적으로 오염수 방류에는 반대하지만, 방류를 막을 수가 없다면 생계형으로 일하는 어민들이 먹고살 수 있게끔 정부가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미자 서귀포수협 조합장은 "어업인에게는 수산물 소비가 이뤄지지 않는 것이 실질적 피해다.

정부에서 수산물 가격만 유지해준다면 피해로 느끼지 않을 것"이라며 "그동안 수산물에 이상이 없었다.

앞으로도 제주 수산물을 많이 소비해달라고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제주시 수협 위판장을 방문해 수산물 안전관리 현장을 점검했으며, 간담회 후에는 제주시 구좌읍 넙치 양식장 시료 채취와 수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 검사 과정을 점검했다.

해수장관 "수산물 방사능 검사와 유통 점검으로 불안감 불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