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 방류 반대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단체들의 면면을 분석한 결과 2008년 ‘광우병 사태’ 당시 시위를 이끌었던 시민단체와 상당수가 겹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시민단체선진화특별위원회 측은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후쿠시마 공동행동’은 2008년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와 사실상 인적·조직적 구성이 같다”고 밝혔다. 특위에 참여하고 있는 민경우 대안연대 공동대표는 “주관적일 수 있으나 (양쪽 단체가) 80% 이상 일치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민 대표는 2008년 전후 ‘한미 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정책기획팀장으로 일하며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운동을 주도한 인물이다.

그는 “후쿠시마 공동행동과 (기존 참여 단체를) 비교하면 2002년 ‘미군 장갑차 여중생 살인사건 범국민대책위원회’는 27개, 한미 FTA 저지 범국본은 21개, 광우병 대책위는 195개 일치한다”고 밝혔다. 민 대표는 이어 “반미·반외세와 같은 급진주의, 친(親) 더불어민주당 성향, 사실보다는 괴담성 활동이 많다는 것이 공통점”이라고 지적했다. 특위 위원장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미국 치매환자 500만 명 중 25만~65만 명이 인간 광우병’이라고 선동한 사람들이 아무런 반성 없이 사회적 난동 수준에 가까운 괴담 선동을 다시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야당이 이 같은 시민단체들과 결탁해 선동의 주체가 되고 있는 것에 대한 공격도 이어졌다. 하 의원은 “당시 주력 시민단체가 민주당으로 넘어와 민주당 자체가 ‘괴담 시민단체’가 됐다”고 말했다. 민 대표도 “광우병 대책위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치권은 거의 역할을 못 한 반면 후쿠시마 공동행동은 정치권이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했다.

특위는 이날 정부에 국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수산물 안전 관련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위의 요청으로 해양수산부는 이달 말부터 전국 위판장·직판장 수산물 안전에 대한 일일 검사를 하기로 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