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연령 77세, 10대들과 같은 무대에…한글 이어 또다른 도전
"며느리도 못하는 랩, 내가 할줄은…무엇보다 손주와 친해져"
칠곡할매글꼴 할머니들, 끝없는 도전…래퍼·힙합댄서 변신
"고추 따던 할매들 땅콩 캐던 할매들. 우리도 랩을 해 계속해서 뱉을래. 소밥 주다 개밥 줘. 개밥 주다 소밥 줘"
여든이 넘어 한글을 깨친 경북 칠곡군 할머니들이 칠곡할매글꼴 제작에 이어 래퍼로 변신했다.

11일 칠곡군에 따르면 지난 9일 저녁 북삼읍 어로1리 마을 공연장에서 10대부터 80대까지 참여하는 '1080 힙합 페스티벌'이 열렸다.

이날 무대에는 10대 청소년과 함께 평균 연령 77세인 보람할매연극단 소속 어로1리 할머니 9명이 힙합 복장을 하고 무대에 올라 랩을 선보였다.

장병학(87) 할머니는 홀로 무대에 올라 공연을 펼쳤고, 최순자(78) 할머니는 다른 할머니와 함께 무대를 종횡무진 누비며 숨겨진 끼를 마음껏 발산해 200여 명의 관객으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다.

어로1리 할머니들은 지난해 9월 손주와의 소통은 물론 마음만은 젊게 살겠다는 생각으로 랩에 도전하기로 했다.

할머니들의 스승은 대구 출신 힙합 뮤지션인 래퍼 탐쓴(30)과 성인문해강사로 할머니들에게 한글을 가르쳤던 황인정(49) 씨가 맡았다.

래퍼 탐쓴은 한 달에 다섯 차례 정도 마을회관을 찾아 할머니들에게 랩을 가르쳤고, 자신이 부른 랩을 녹음해 할머니들에게 전달하며 연습을 독려했다.

황인정 씨는 자녀와 함께 랩과 힙합 춤을 배워 연습하며 할머니들을 지도했다.

손주들은 할머니들의 가정 교사로 나섰고, 할머니들은 이웃집 할아버지로부터 실성한 사람이 아니냐는 말을 들을 정도로 연습에 매진했다.

10개월 걸친 할머니들의 눈물겨운 노력과 주변의 도움으로 할머니들의 일상과 삶, 마을을 소개하는 4곡의 랩을 완성하고 무대에 섰다.

할머니들은 앞으로 초등학교와 유치원은 물론 각종 행사에서 랩과 힙합 춤 실력을 뽐내며 세대 간 소통을 통한 새로운 문화 창출에 나선다.

정송자(78) 할머니는 "며느리도 못 하는 랩을 내가 정말로 할 수 있을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며 "무엇보다 손주와 친해지게돼 좋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