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선주 네이버 대외·ESG정책 대표(왼쪽)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0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1874'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네이버 제공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정책 대표(왼쪽)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0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1874'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네이버 제공
이르면 연내 네이버에서 연안여객선 실시간 운항 정보를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연안여객선 정보 접근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네이버는 10일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 분야 ESG 가치 확산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해양수산부가 관리하는 연안여객선 실시간 운항 정보를 네이버 검색이나 지도로 제공하는 게 핵심 협력 내용으로 꼽힌다.

연안여객선 연평균 이용자는 1300만 명에 달한다. 그동안은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실시간 운항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오프라인 현장에서만 알 수 있었다. 기상 악화 등으로 허탕 치거나, 몇 시간씩 대기해야 하는 사례가 많아 불편하다는 의견도 많았다.

네이버 관계자는 “도서 지역 거주민의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관광객도 여행 계획을 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 유해 생물, 파도, 이안류, 해수면 높이, 방사능, 해수온 등 다양한 해양 관련 안전 정보도 네이버 검색, 지도 등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예컨대 여름 휴가철 특정 피서지 바닷가에서 조심해야 할 해양 생물에 대한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 가능하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국민들이 해양 안전 정보 등 바다 관련 콘텐츠를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는 “해양 교통 분야를 중심으로 해양 수산 분야와 관련해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원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