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하남·광주'와 공동 대응…양평군수, 9일 여의도 민주당사 방문
양평군, '양평고속道 재개' 인근 지자체와 힘 모은다
경기 양평군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백지화'를 선언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재추진을 위해 도로 건설 예정지였던 서울 송파구, 경기 하남·광주시 지자체와 공동 대응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양평군은 8일 군청에서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 군수와 김선교 국민의힘 여주·양평 당협위원장, 같은 당 소속 도의원(2명)과 군의원(4명)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회를 열고 '강하IC를 포함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재개 추진'을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군과 당이 역할을 분담해 서명 운동과 현수막 게시, 사업 재추진 필요성 홍보 등을 지속해서 하기로 했다.

강하IC 설치를 포함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국민의힘, 인근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양평군 숙원사업인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것이다.

양평군 관계자는 "지난해 7월 국토부가 사업에 대한 의견을 물어 군은 노선 종점 지역으로 양서면·강상면·강하면 등 3개 대안을 제시했고, 노선마다 IC 설치해달라는 의견을 냈다"며 "노선안을 두고 말들이 많지만 양평군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고속도로가 놓이면서 강하면에 IC가 설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평군의 이같은 대응에 고속도로 노선에 포함된 지역인 인근 지자체들도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하남시의 경우 국토부가 백지화 방침을 밝히자 3기 신도시인 교산 신도시 조성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며 추가 교통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선 상태다.

하남시는 지난 7일 배포한 입장 자료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교산 신도시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으로 광역 교통량 처리에 큰 축을 차지하고 있다"며 사업 백지화 결정에 불만을 표출한 바 있다.

조속한 사업 재추진을 위해 전진선 양평군수는 국민의힘 소속 경기도의원·군의원들과 함께 9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를 방문해 군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양평군 주민들도 힘을 보태기 위해 이장협의회 등 지역 주민들이 10일 오전 군청 앞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재추진 '범군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공식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양평군, '양평고속道 재개' 인근 지자체와 힘 모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