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 합의문에 2030년 최소 20%·2050년 70% 감축목표"
선박연료 급변…조선·항구설비·송유관 등에도 영향 불가피
해운업 2050년까지 '탄소제로' 잠정합의…업계 초비상 예고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업 분야에서 탄소 '넷제로'를 달성하고자 하는 방침에 잠정 합의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해운업계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IMO 연례회의에 참석한 소식통에 따르면 회원국들은 비공개 회담에서 탄소 배출량 절감 방침을 명문화하는 협정에 오는 7일 공식 서명하기로 뜻을 모았다.

해운업계에서 발생하는 탄소량과 이를 흡수·제거하는 분량을 더해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이른바 '넷제로' 수준에 2050년까지 도달하자는 목표다.

이 합의문에는 2030년까지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최소 20%를, 2040년 70%를 감축해야 한다는 단계적 목표치도 담길 전망이다.

석유 생산, 해양 무역 등에 있어 경제적 이해관계가 큰 국가들은 이번 논의에 브레이크를 걸었으나, 기온 상승에 따른 해수면 상승의 직격탄을 받는 섬나라 및 해안 국가들이 막판에 협정 추진을 밀어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업 2050년까지 '탄소제로' 잠정합의…업계 초비상 예고
그 결과 IMO는 이번 협정을 통해 온난화를 1.5도 이내로 억제하자는 국제사회의 약속에 일치된 목소리를 내기로 합의를 이뤘다고 NYT는 전했다.

중미 대서양 카리브해 연안에 위치한 소국 벨리즈의 유엔 대표인 카를로스 풀러는 이번 협의와 관련해 "수치를 놓고 필사적으로 싸웠다"며 "결과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온난화 폭을 1.5도 내로 머물게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1.5도'는 과학자들이 앞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재앙을 피할 수 있는 일종의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수치다.

앞서 각국은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통해 지구 표면 평균온도의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로 제한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연료, 광물, 곡물, 컨테이너 등을 운송하는 대형 선박은 중유를 태워 움직이는데, 휘발유·등유·경유 등을 증류해 뽑아내고 남은 기름인 등유는 발열량이 많고 저렴하지만 밀도가 높아 탄소 배출량도 많다.

해운업계가 탄소 절감을 시행하려면 이 중유 사용을 줄여야만 하는데, 이는 단순히 대체연료를 개발하는 차원을 넘어 선박, 유조선, 송유관, 항구 설비 등 광범위한 기반 시설까지 영향을 받는 문제가 된다고 NYT는 짚었다.

해운업 2050년까지 '탄소제로' 잠정합의…업계 초비상 예고
조선업체들은 중유보다 상대적으로 친환경적인 것으로 평가받는 액화천연가스(LNG)로 운항이 가능한 선박들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지난해 처음으로 중유 화물선 계약량을 앞질렀다.

그러나 선박의 평균 사용 연한이 25년에 이른다는 점에서 별다른 조치가 없다면 한동안은 검은 매연을 내뿜는 기존의 중유 선박이 바다 위를 떠다닐 수밖에 없다.

일단은 IMO의 협정에 구속력이 없다는 점에서 일단은 각국 정부에 일종의 권고사항 정도로만 작용하는 선언적 의미만 있다.

하지만 전세계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중 약 3%가 해운업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차차 해당 업계에 미치는 파급력이 상당할 것이라고 NYT는 내다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