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파동 경질설' 김 원장에 "국가안보·국민안전 위해 최선 다해 헌신하라"
국가안보실 이례적 언론 공지…尹대통령 '김규현 재신임' 해석
尹대통령, 국정원 조직정비 보고받아…김규현 국정원장 재신임(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오후 김규현 국가정보원장과 주요 간부들로부터 국정원 조직 정비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보고를 받은 뒤 "국가안보와 국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헌신하라"고 당부했다고 국가안보실이 별도 언론공지에서 전했다.

이날 대면 보고는 최근 국정원 '인사 파동'으로 경질설까지 나돌았던 김 원장을 윤 대통령이 재신임한다는 점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

안보실이 김 원장 보고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지한 것도 이같은 해석에 힘을 싣는다.

인사 문제로 인한 국정원 내부 혼란을 하루속히 수습하고, 대공 방첩 업무 등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기강을 다잡는 것이 더 시급하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앞서 윤 대통령이 이달 초 재가했던 국정원 1급 간부들을 다시 대기발령 한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에서는 그 배경을 두고 각종 설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대통령실은 공직기강비서관실을 통해 진상 조사에 나섰다.

특히 김 원장 비서실장 출신인 A씨 '인사농단' 의혹 등이 이번 사태 배경으로 지목되면서 윤석열 정부 초대 국정원장을 맡아온 김 원장 거취 문제로 번졌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지난주 프랑스·베트남 순방을 다녀온 뒤 국정원 관련 보고를 받았고, 김 원장 유임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