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민주당 정권서 제2연평해전 희생자들 따돌림 당해" 文정부 비판
민주 "이재명 참석, 순국 영령 고귀한 희생 잊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

여야는 29일 제2연평해전 발발 21주년을 맞아 전사자들의 명복을 기리고 굳건한 안보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여야 대표, 제2연평해전 승전 기념식 참석…"희생 잊지 않겠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평택 제2함대 사령부에서 열린 '제2연평해전 21주년 승전 기념식'에 나란히 참석했다.

양당 대표는 기념식 전 제2연평해전 전승비를 참배하고 헌화·분향했다.

여당에서는 김병민 김가람 최고위원,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 등 지도부와 국회 국방위원회 한기호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 10여명, 유승민 전 의원 등도 참석했다.

민주당에서는 국방위 야당 간사인 김병주 의원,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이 함께 자리했다.

김기현 대표는 앞서 페이스북 글에서 "북한의 무력 도발에 맞서 한 치의 주저함 없이 싸우다 전사한 '참수리-357' 해군 장병들의 애국충정에 머리 숙여 존경의 마음을 표하며 안식을 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주적 북한에 맞서 싸운 자랑스러운 승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난 민주당 정권에서 이 해전의 희생자들은 따돌림을 당했다.

민주당 권력자들은 북한 눈치 보기에만 급급한 채 막연히 북한의 선의에 기댄 가짜 평화를 구걸하며, 자랑스러운 호국 용사들을 욕되게 했다"며 "잘못된 역사관, 무책임한 국가관, 불분명한 안보관을 가진 정권 탓에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물론 국가안보마저 흔들렸던 시절이었다"고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그는 "그러나 이제 다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다.

국민의힘은 피, 땀, 눈물로 우리 국토를 지켜낸 연평해전 용사들께 국가의 이름으로 경의를 표하고 영웅으로 모시겠다"고 다짐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을 위한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겠다"며 "고(故) 윤영하 소령, 故 한상국 상사, 故 조천형 상사, 故 황도현 중사, 故 서후원 중사, 故 박동혁 병장을 되새기며 숭고한 희생에 고개를 숙인다.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끝까지 싸운 19명의 부상 장병께도 감사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강력한 힘만이 평화를 가져온다'는 의지로 확고한 대비 태세를 갖추고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켜낼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우리 바다를 지키기 위해 자신을 던진 순국 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을 잊지 않겠다"면서 "튼튼한 안보를 기초로 서해를 평화의 바다로 만들기 위해 더욱 힘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이재명 대표는 평택 제2함대를 방문해 제2연평해전 21주년 승전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순국 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을 잊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오늘도 영토와 영해를 지키기 위해 애쓰고는 국군장병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