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최예나 /사진=변성현 기자
가수 최예나 /사진=변성현 기자
가수 최예나(YENA)가 '깜찍한 질투심'을 폭발시킨다.

최예나는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마스터카드홀에서 두 번째 싱글 앨범 '헤이트 엑스엑스(HATE XX)'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행사 진행은 방송인 재재가 맡았다.

최예나의 신보는 전작 '러브 워(Love War)' 이후 약 5개월 만이다. 무대에 오른 최예나는 "제 앨범을 기다려주신 분들께 좋은 무대를 보여드릴 생각에 설렌다. 앨범을 준비할 때마다 늘 항상 너무 행복하고, 진짜 즐기면서 한다. 힘듦을 겪었다기보다는 빨리해서 보여드리고 싶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임했다"고 컴백 소감을 밝혔다.

'헤이트 XX'는 솔직하고 다이내믹한 감정 변화를 최예나 특유의 밝은 에너지로 표현할 앨범으로 기대를 모은다. 앞서 감성적인 무드로 변화를 줬던 최예나는 다시 활발하고 통통 튀는 모습으로 돌아왔다.

앨범에는 타이틀곡 '헤이트 로드리고(Hate Rodrigo)'를 비롯해 선과 악을 깨닫게 된 소녀의 변신을 노래하는 수록곡 '위키드 러브(WICKED LOVE)', 바람난 연인을 향한 한 편의 복수극을 연상케 하는 '배드 하비(BAD HOBBY)'까지 총 세 곡이 수록됐다.

타이틀곡 '헤이트 로드리고(Hate Rodrigo)'는 선망의 대상에 대한 동경을 '나보다 잘나가는 애들은 다 싫어!'라는 귀여운 질투로 표현한 곡이다. 최예나가 직접 작사·작곡에 참여했다. 피처링은 가요계 절친인 (여자)아이들 우기가 맡았다.

최예나는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아육대)'를 통해 우기와 처음 인연을 맺었다고 했다. 그는 당시를 떠올리며 "만나게 된 과정이 특별했다. '아육대'에서 처음 봤는데 팬분들이 둘이 느낌이 닮았다고 얘기해 줘서 이미 알고 있었다"고 했다.

이어 "얘기를 해보니 정말 잘 통하더라. 음악적인 스타일도 비슷하고, 추구하는 느낌이나 듣는 귀도 비슷해서 나중에 기회가 되면 같이 (작업)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여자)아이들의 최신 히트곡 '퀸카' 작곡가가 이번 곡 작곡가와 동일인이라는 비하인드도 덧붙였다.

우기와의 호흡은 만족스러웠다고. 최예나는 "둘의 성격이 비슷하다. 특히 털털하다"면서 "작업하면서 뮤직비디오 같이 찍는 것도 시간이 되냐고 하니까 '찍어야지' 하더라"며 웃었다.

그러면서 "뮤직비디오 콘셉트가 페이크 다큐라 '내가 짱이야' 이런 제스처를 해야 했다. 난 접해보지 않아서 어색했는데, 우기가 '퀸카'로 먼저 활동을 해서 '한 번 내려놔 봐라'고 하더라. 그 뒤로 나 자신이 뻔뻔해지는 게 느껴졌다. 우기 덕분에 좋은 뮤직비디오를 찍은 것 같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닮은 꼴 케미'도 기대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최예나는 "뮤직비디오 현장에서 도플갱어 느낌의 패션 등 닮은 꼴 케미가 있었다. 안무도 거울을 보듯이 하는 게 있다. 이 부분도 기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올리비아 로드리고처럼"…최예나, 이렇게 귀여운 질투 봤어? [종합]
최예나는 예능 출연 등 바쁜 와중에도 작업에 참여하는 등 남다른 열정을 쏟아부었다. 그는 "내 곡이니까 나의 의견과 생각이 들어가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잘하진 않더라도 꼭 참여하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었다. 그러다 보니 실력이 나날이 느는 것 같다"며 미소 지었다.

본인의 참여도에 대해 "가사는 브릿지 작업을 맡았기 때문에 15%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앨범 전체적인 틀은 많이 참여해서 50% 정도"라고 밝히기도 했다.

"조금씩 성장하다 보면 올리비아 로드리고처럼 멋진 아티스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참여했어요."

이번 신곡은 제목에 팝스타 올리비아 로드리고가 명시돼 발표 전부터 화제가 되고 있다. 올리비아 로드리고는 데뷔와 동시에 팝 시장을 뒤흔든 '괴물 신예'로, 데뷔곡만으로 그래미 어워즈에서 신인상을 포함해 3관왕을 달성했던 바다.

최예나는 "반어적인 표현을 써서 그 사람에 대한 애정과 동경을 극대화한 느낌으로 재밌게 풀었다. '어떻게 저러냐?', '어떻게 저렇게 태어난 거냐?' 같은 감정인 거다. 진심이 담긴 가사와 퍼포먼스를 열심히 보여드리겠다"고 설명했다.

롤모델이 누구냐는 질문에도 "보아, 지드래곤 등 정말 많다. 보면서 꿈을 꿔와서 모두 나의 동경의 대상이지 않을까 싶다"면서 "올리비아 로드리고도 너무 예쁘고 완벽하다"고 답했다.

끝으로 최예나는 "이번에도 특유의 밝고 귀여운 스타일의 곡이다. 내가 잘하는 장르인 만큼 멋진 무대와 퍼포먼스로 '저 최예나입니다'라고 각인시켜드리고 싶다"는 다부진 각오를 전했다. 아울러 "이후 일본 진출도 계획돼 있다.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예나의 두 번째 싱글 앨범 '헤이트 XX'는 이날 오후 6시에 발매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