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항) 배제를 시작으로 교육 개혁에 드라이브를 거는 가운데 여당에선 ‘86그룹(60년대생·80년대 학번)이 사교육 이권 카르텔의 중심에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의 교육 개혁 방향성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는 이유도 이들이 사교육 기득권의 한 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지난해 대선에서 대학입시를 공정하게 운영하고 미래지향적으로 개편하겠다고 하면서 초고난도 문항, 즉 킬러 문항의 출제 금지를 공약했다”며 “민주당의 공약은 참사 공약이었나”라고 되물었다. 윤석열 대통령의 킬러 문항 배제 지시가 ‘교육 참사’라는 민주당의 비판을 인용한 것이다.

민주당이 정부·여당의 교육 개혁을 반대하는 배후에는 사교육 시장을 주도하는 ‘86 운동권 세대’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86 운동권 세대 상당수가 학원 쪽에 많이 있어 사교육을 주도하고 있고, 그분들과 민주당 사이에 상당한 교류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 중 상당수가 정치권에 진출하기도 했다. 운동권 출신으로 학원가에서 일했던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과 박정 민주당 의원 등이 대표적이다.

김 의원은 이어 “수능 정시를 자꾸 늘리자는 민주당 주장의 배후에 사교육 시장을 이끄는 운동권 출신들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여당 일각에서는 학부모들의 반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교육의 메카’라 불리는 지역들이 전통적인 ‘보수의 텃밭’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경기 성남 분당갑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수능을 5개월 앞둔 상황에서 저희 지역 사무소로도 ‘도대체 어떻게 하면 되느냐’는 고3 학부모들의 문의가 아주 많다”고 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부터 (보수 우세 지역이었던) 강남과 목동, 분당도 격전지가 됐다고 한다. 잘하면 수성구도”라고 언급한 데 대해서도 안 의원은 “저도 동의한다”며 “정부가 고3들에 대한 좀 더 세밀한 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입시에서) 떨어진 학생들은 자신을 피해자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