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계 이미 타격…수산업계 '공포마케팅' 하지말라 해"
'김건희-넷플릭스 면담' 소환 野에 "자다가 봉창"…영등위 '전원 사퇴' 주장도

국민의힘은 13일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대정부질문을 기회 삼아 일본 후쿠시마 원전수 오염수 방출 문제와 관련해 괴담, 막말 선동을 일삼고 있다며 반박에 나섰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12일) 민주당 의원들은 대정부질문 대부분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질문 시간을 할애했으며, 그 발언 내용이 이재명 대표의 최고위원회 발언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입장은 기본적으로 문재인 정부 입장과 다르지 않다"며 2021년 당시 정의용 외교장관이 'IAEA 기준에 따른다면 오염수 방류에 굳이 반대 안 한다'고 한 것을 거듭 상기했다.

그러면서 '희한하게도 가장 큰 피해를 입는 대한민국의 윤석열 정부만이 오염수 방류를 침묵으로 사실상 용인하고 있다'는 이 대표의 전날 발언에 대해 "이것 자체가 괴담"이라고 일축했다.

윤 원내대표는 박진 외교장관을 상대로 'IAEA 결정을 무조건 따라갈 것인가'라고 따진 민주당 윤호중 의원 발언을 두고도 "문재인 정부 때부터 우리 전문가가 IAEA 국제검증단에 참여하고 있는 마당에, 아무런 증거 없이 IAEA가 마치 부실한 조사와 검증을 하는 것처럼 암시하고 있다"면서 "아주 교묘한 질문"이라고 쏘아붙였다.

與 "野, 대정부질문 빌미로 '오염수' 괴담…대국민 언어폭력"
국회 환경노동위 간사인 임이자 의원은 민주당 윤재갑 의원이 "대국민 언어폭력에 가까운 막말을 했다"며 가세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전날 오염수 음용 가능 여부를 따지는 민주당 의원들의 질의에 "기준에 맞는다면 마실 수 있다"고 답한 이후 윤 의원이 "연로하신 분한테 드시게 하면 안 되니까 총리님 직계가족하고, (당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님, 성일종 의원님 직계가족, (그의) 서산·태안 지역구 주민들하고 같이 드시면 어떻겠나"라고 비꼰 것을 지적한 것이다.

국민의힘은 특히 우리 수산업계 피해가 막심하다는 여론전도 이어갔다.

윤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이미 수산업계가 타격을 입고 있고, 국민이 근거 없는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며 "민주당은 더 이상 대정부질문을 빌미로 괴담을 퍼뜨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포항에 지역구를 둔 김정재 의원은 YTN 라디오에 나와 "수산업계는 이런 '공포 마케팅' 제발 하지 말라 한다"고 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간사인 이용호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다룬 드라마 '더 데이스'의 국내 방영 지연 상황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와 넷플릭스 측의 면담을 거론한 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을 향해 "자다가 봉창" "허위 과장 발언 전문가"라며 비난했다.

서 의원은 앞서 지난 9일 확대간부회의에서 "76개국에서 넷플릭스 상위 10위에 오른 더 데이스는 무슨 일인지 우리나라 넷플릭스에서 검색되지 않는다"며 "김건희 여사가 넷플릭스 관계자들을 만난 그날이 생각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채윤희 영상물등급위원회(영등위) 위원장과 위원들은 야당 최고위원이 말도 안 되는 가짜뉴스를 퍼트려도 며칠째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영등위 전원 사퇴'도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