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커상 수상자 등 유명작가들 강연 이어져
K-북 수출 이어갈지 관심…소설·자기계발서 등 세계시장서 주목
출판시장 경향 가늠한다…서울국제도서전 내일 개막
국내 최대 규모의 도서 축제 서울국제도서전이 14일 개막해 18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전면 해제된 이후 열리는 첫 도서전이어서 향후 출판 시장의 경향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영국 부커상을 수상한 얀 마텔과 퓰리처상을 받은 비엣 타인 응우옌 등 해외 유명 작가가 내한하고, 주빈국 샤르자 출판 관계자들도 대거 방한한다.

국내 작가들도 다양한 행사를 통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며 K-북 수출도 쾌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출판시장 경향 가늠한다…서울국제도서전 내일 개막
◇ 세계 출판 경향 흐름 '한눈에'
1954년 첫 번째 도서전 개최 이후 65번째 열리는 올해 도서전은 코로나19 이후 출판 시장의 향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리다.

올해 도서전에는 36개국 530개 사가 참여한다.

해외에서만 170개 사가 온다.

출판 강국 유럽과 북미를 비롯해 우리와 교류가 빈번한 동아시아지역, 그간 잘 알려지지 않은 중동지역 문화도 엿볼 수 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 출판시장의 경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셈이다.

특히 올해 도서전 얼굴격인 주빈국은 아랍에미리트(UAE)의 일곱개 토후국(土侯國) 중 하나인 샤르자다.

샤르자 작가들과 출판·문화 관계자들은 도서전 내 강연장과 주빈국관에서 북토크와 도서 전시, 문화 공연 등을 통해 아랍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한다.

셰이카 보두르 알 카쉬미 샤르자 도서청장은 "도시와 국가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문화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샤르자의 이번 주빈국 참여가 한국과 아랍 문학의 상호 번역을 장려함으로써 지식, 문학, 예술에 대한 양국 간의 교류를 증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판시장 경향 가늠한다…서울국제도서전 내일 개막
◇ 국내외 유명작가들을 만난다…얀 마텔·응우옌 등 찾아
올해 도서전 주제는 '비인간, 인간을 넘어 인간으로 넌 휴먼(NONHUMAN)'이다.

인간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선과 불평등, 환경, 소외 등의 문제를 주목하는 170여개 프로그램이 관람객들과 만난다.

참여 작가 중 눈길을 끄는 이는 맨부커상 수상작 '파이 이야기'의 저자 얀 마텔이다.

그는 처음으로 내한해 '인간이란 무엇인가?' 등을 주제로 두 차례 강연에 나선다.

퓰리처상 수상작 '동조자'의 저자 비엣 타인 응우옌도 도서전을 찾아 '아시안 디아스포라와 미국 문학'을 주제로 독자들을 만난다.

'작은 땅의 야수들'의 저자인 한국계 미국인 소설가 김주혜도 도서전을 찾는다.

사회학자 니콜라이 슐츠는 '지구의 병: 병든 지구를 감각하고 생각하기'를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

국내 유명 작가들도 관람객과 만난다.

대표적 여성 작가인 김애란과 최은영이 만나 '소외를 소외해'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올해 부커상 최종 후보에 오른 '고래'의 작가 천명관이 '고래' 북토크를 연다.

그는 작품에 관한 이야기는 물론, 부커상 참관에 관한 뒷얘기도 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김연수, 김초엽, 김금희, 정지돈, 김멜라 등의 문인과 생태학자 최재천, 작사가 김이나 등도 도서전 무대에 선다.

다만 이들이 참여하는 강연과 주제 세미나는 예약이 마감된 상태다.

출판시장 경향 가늠한다…서울국제도서전 내일 개막
◇ K북 도약할까…수출 판매도 관심
가요와 드라마 효과로 K-북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K-북이 얼마나 관심을 받을지도 관전 포인트다.

이번 행사를 후원한 정부는 도서전을 통해 국내 출판사와 작가들이 K-북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한국이 문화 매력 국가가 되는 데는 K-컬처의 근간인 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서울국제도서전'이 한국과 세계를 책으로 잇는 플랫폼이자, 세계를 움직이는 출판 교류와 마케팅의 허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간에서의 움직임도 발 빠르게 감지되고 있다.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등을 수출한 BC에이전시는 지난해보다 50%가량 예정된 미팅이 늘었다고 밝혔다.

주로 영미권을 중심으로 소설이나 에세이 장르가, 동남아지역은 자기계발, 건강, 실용, 심리 등 다양한 책이 관심을 받고 있다고 에이전시는 전했다.

홍순철 BC에이전시 대표는 "주로 이름있는 작가들보다는 신인급 작가들의 가벼운 작품들이 주목받는 것 같다"며 "확실히 요즘 K-북에 대한 관심이 느는 것을 체감한다"고 말했다.

출판시장 경향 가늠한다…서울국제도서전 내일 개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