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매체, 한국 日오염수 방류 반대집회 주요뉴스로 보도
중국 관영매체들이 한국에서 시민단체가 개최한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를 주요 뉴스로 보도하며 한국 내 방류 반대 여론을 부각했다.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는 21일 시민사회 단체 모임인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이 전날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개최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 행동의 날' 집회 소식을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배치했다.

통신은 보도에서 서울 세종대로에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등 각종 시민단체와 각지에서 온 민중들이 집회를 열어 일본의 오염수 배출 계획 중단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집회 참가자들이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등 손팻말을 들고 있는 사진도 여러 장 게시했다.

또 한국 최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집회에 참석했다며 이 대표의 발언도 함께 소개했다.

신화사는 "이 대표가 일본의 오염수 배출 계획에 대해 이웃 나라가 피해를 보든 말든, 전 세계 바다가 오염되든 말든 돌보지 않는데, 대한민국 대통령과 정부가 찬성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중국중앙TV(CCTV), 차이나데일리, 신랑재경, 펑파이신문 등 중국 주요 매체들도 신화사 보도를 인용해 한국 시민단체의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를 소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