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2023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주관하는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은, 고객충성도 분야의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 Brand Keys(브랜드키)와 함께 매년 대한민국 브랜드의 고객충성도를 조사해, 사회와 대중문화에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를 발표하는 대규모 브랜드 어워즈이다.

국내 유일의 대규모 고객충성도 조사인만큼, 금번 소비자 조사는 참여자수 211,206명, 조사건수 927,165건을 기록하며, 지난 3월 13일부터 26일까지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일편단심, 사랑’을 상징하는 해바라기. 고객을 향한 해바라기와 같은 마음으로, 오랜시간 사랑받아 온 대한민국 고객충성도 1위 브랜드는 어디일까.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 약 120개의 브랜드가 2023년 브랜드 고객충성도 1위로 선정됐다.

다음은 ICT/레저/여행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영상] 2023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 ICT/레저/여행 부문 수상자 인터뷰
왓챠(OTT 부문) – 김혜정 이사
6년 연속 수상을 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영광스럽고 영예로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매일 왓챠를 응원해 주시고, 왓챠를 지켜봐 주시고 애정해주시는 소비자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지금 왓챠라고 하는 브랜드가 많은 분들한테 기억되고 또 회자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제나 저희 왓챠 팀도, 왓챠를 사랑해주시는 특별한 고객분들을 위해, 매일 매일 발견의 기쁨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노우라인(캠핑용품 부문) – 최진홍 대표이사
우리 고객들을 위해서 한 30,000평 정도 되는 캠핑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캠핑장으로, 와보시면 스노우라인이 고객들을 항상 잊지 않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이 상을 받으면서 고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LG 울트라기어(게이밍모니터 부문) – 김한철 책임
LG 울트라기어가 4년 연속으로 이렇게 좋은 상을 받게 되어 굉장히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2023년도에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e스포츠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이 됐고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LOL(League of Legend) 게임의 롤드컵이 한국에서 개최되는 뜻깊은 해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에는 좀 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을 해서 더욱 다양한 LG 울트라기어 제품을 선보여서 고객분들께 더욱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LG CNS FCC(AI컨택센터 부문) – 류진걸 팀장
저희 회사가 AI컨택센터 부문의 첫 수상자로 선정이 되어 굉장히 기쁘게 생각하고 있고요. AI컨택센터에 대한 시스템 구축 및 운영까지 국내에서는 LG CNS가 독보적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솔루션 공급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최적의 시스템 구축까지 완벽하게 지원을 하고 있으니 고객센터, 컨택센터 운영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시는 기업들은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래드호텔(라이프스타일호텔 부문) – 이주영 상무
뜻깊은 자리에 오게 돼서 매우 영광스럽고요. 특히나 고객 한 분 한 분이 저희 글래드호텔을 찾아주시고 경험해 주시고 기억해주신 덕분에 수상하게 되어서 한 분, 한 분의 고객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센트비(해외송금서비스 부문) – 최성욱 대표
고객충성도 지표가 IT 서비스 외에도 모든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일 텐데요. 저희 산업군에서 센트비가 처음으로 수상을 하게 된 것 같아서 매우 영광이고요. 앞으로 더 좋은 서비스 만들어서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외환시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그리고 고객들에게 더 좋은 효용을 드릴 수 있는 그러한 서비스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아이(아파트관리앱 부문) – 최병인 대표
권위있는 상을 수상하게 돼서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효율적인 아파트 관리는 입주민의 거주·서비스 만족도 또는 공동체의 행복 구축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분야입니다. 저희 아파트아이는 전국의 3만여 관리 단지 내에서 채택되었습니다. 특히나 아파트 관리비 수납 및 입주민 간의 소통, 시설 관리 분야 등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더욱 저희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플레이송스홈(영유아홈스쿨링 부문) – 이도희 대표
오늘의 상은, 앞으로 더 열심히해서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퀄리티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라는 상으로 알고 더 노력하겠습니다. 플레이송스홈은 오프라인에서 벌써 15년째 서비스를 해오다가 이제 디지털 라이징을 해나가는 과정이에요. 플레이송스홈은 음악 치료사들이 기획한 음악으로, 아이들이 놀이를 할 때도 밸런스 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아이들이 건강한 콘텐츠로 접근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 있어서 경쟁력을 가지고 서비스를 하고 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호텔스컴바인(숙박예약플랫폼 부문) – 최리아 상무
호텔스컴바인은 여행객분들이 간편하고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여행을 즐기실 수 있게끔 도움을 드리는 가격 비교 검색 엔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 여행이 저희 일상으로 돌아왔는데 앞으로도 좋은 여행을 경험하실 수 있게끔 앞으로도 좀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호텔스컴바인이 되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