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11일 열흘 만에 최고위 재개하며 지도부 정상화 박차
김재원 불복 가능성에 태영호 후임 선출 과정서 '여진' 우려도

국민의힘이 우여곡절 끝에 10일 태영호 의원과 김재원 최고위원의 거취 문제를 일단락하면서 '리더십 혼란'을 수습하고 안정을 되찾을지 주목된다.

이날 당 윤리위원회는 태 의원에 당원권 정지 3개월, 김 최고위원에 당원권 정지 1년의 징계를 각각 결정했다.

태 의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한 점이 참작돼 당원권 정지 기간이 애초 전망보다 줄어든 것으로 해석된다.

與 '김재원·태영호 리스크' 털어내나…'징계 불복' 땐 연장전
김기현 대표는 일단 11일부터 한동안 중단됐던 최고위 회의를 재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난 열흘 동안 최고위는 두 차례 취소됐다.

최고위원들은 이날 윤석열 정부 취임 1주년 기념 오찬 초청 대상에서도 제외되는 등 사실상 공개 활동이 차단된 상태였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고위 재개에 대해 "안건을 확정한다거나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하기는 이른 감이 있지만, 당이 하루빨리 정상궤도로 복귀하는 모양새를 갖출 필요가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당헌·당규상 선출직 최고위원 자리가 사퇴 등으로 '궐위'가 되면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후임 최고위원을 선출해야 한다.

지도부는 일단 이른 시일 내 전국위를 통해 태 의원 공석을 채운 뒤, 김 최고위원이 배제된 8인 체제로 운영하면서 각종 설화와 논란으로 흐트러진 분위기를 다잡으며 심기일전을 꾀할 것으로 예상된다.

與 '김재원·태영호 리스크' 털어내나…'징계 불복' 땐 연장전
그러나 국민의힘이 '최고위원 리스크'를 완전히 털어냈다고 보기는 아직 이르다.

당장 김 최고위원이 징계 결정에 불복할 가능성이 있다.

김 최고위원이 징계 결정에 불응해 법적·절차적 대응에 나선다면 여진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도부 내부 갈등으로 비칠 수 있고, 특히 이준석 전 대표와의 '가처분 파동' 논란이 다시 소환될 수 있어 총선을 앞둔 당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리라는 우려가 나온다.

법조인 출신인 김 최고위원 주변에서는 특히 윤리위가 '정치적 해법'을 공개 거론하며 양형 조정 가능성을 내비치고, 또 실제 징계 결과에 반영된 점 등과 관련해 "위법 요인이 있다"는 의견을 적지 않게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은 일단은 뚜렷한 반응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좀 더 시간을 갖고 숙고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심 청구나 가처분 신청 등으로 바로 대응하지는 않더라도, 추가로 입장을 소명하고 당 결정에 반론을 제기할 다양한 창구를 모색할 가능성도 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서른아홉살에 17대 국회의원으로 시작해서 20년 동안 몸담은 우리 당에서 이런 징계를 당하고 나니 만감이 교차한다"고만 밝히며 즉답을 피했다.

또 태 의원 사퇴로 공석이 된 최고위원직 선출 문제가 또 다른 갈등을 촉발할 수도 있다.

태 의원의 후임을 선출할 최고위원 보궐선거는 일반적 경선 외에도 지도부가 물밑에서 '교통정리' 한 뒤 단수 후보를 전국위에 올려 가부를 묻는 방식으로 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경우 경선에 따른 혼란 방지 및 신속한 의사결정이라는 긍정적 면이 있을 수 있지만, 자칫 특정 계파 안배 또는 배제 논란 등 잡음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