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호 멀티골' K리그1 전북, 최하위 수원 3-0 완파…7위 점프
최악의 부진에 빠진 프로축구 K리그1 전북 현대가 최하위로 떨어진 수원 삼성과의 '멸망전'에서 승리하며 반등의 신호탄을 쐈다.

전북은 10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3 12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백승호의 멀티골을 앞세워 불투이스의 퇴장으로 10명이 싸운 수원에 3-0으로 완승했다.

4경기 만에 승리한 전북은 강등권인 10위에서 7위(승점 14·4승 2무 6패)로 올라서며 상위권 진입의 발판을 마련했다.

성적 부진으로 자진해서 사퇴한 김상식 전 감독 대신 감독대행으로 지휘봉을 잡은 김두현 수석코치는 2경기 만에 감독 데뷔승을 거뒀다.

전북은 올 시즌 수원을 상대로 1승 1무를 기록 중이다.

11라운드에서 인천 유나이티드를 상대로 거둔 시즌 첫 승리를 연승으로 이어가지 못한 수원은 12개 팀 중 최하위(승점 5·1승 2무 9패)에 머물렀다.

이날 경기가 데뷔전인 김병수 수원 신임 감독은 첫 승리를 다음 기회로 미뤘다.

김 감독은 지난 4일 수원 사령탑으로 선임됐고, 인천전은 관중석에서 지켜봤다.

'백승호 멀티골' K리그1 전북, 최하위 수원 3-0 완파…7위 점프
11라운드 FC서울과 경기(1-1 무)에서 구스타보가 11초 만에 선제골을 넣었던 전북이 이날도 휘슬이 불리고 1분이 지나기 전 선제 득점했다.

전반 21초 맹성웅이 후방에서 길게 패스를 넘겨주자 문선민이 왼쪽에서부터 빠르게 침투해 정교한 오른발 슈팅으로 골대 오른쪽 하단 구석을 찔렀다.

이후 경기 흐름은 대등하게 흘러갔고, 뮬리치와 이상민, 김태환을 앞세운 수원보다 하파 실바, 문선민, 안드레 루이스로 이뤄진 전북 공격진이 더 유기적으로 상대 위험지역을 공략했다.

또 주전 부상과 퇴장 등으로 미드필더 맹성웅을 왼쪽 풀백으로, 센터백 구자룡을 오른쪽 풀백으로, 미드필더 김건웅을 센터백으로 세우며 '비상 라인업'을 가동한 전북 수비진이 의외로 탄탄한 플레이를 펼쳤다.

'백승호 멀티골' K리그1 전북, 최하위 수원 3-0 완파…7위 점프
결국 전북이 전반 40분 하파 실바의 헤더 패스에 이은 백승호의 오른발 발리슛으로 추가골을 넣었다.

백승호의 올 시즌 첫 골이었다.

앞서 왼쪽에서 하파 실바를 겨냥해 정확한 크로스를 올린 문선민과 영민하게 2선에서 침투한 백승호의 플레이가 빛났다.

김병수 감독은 전반 34분 이상민을 빼고 바사니를 투입하고, 후반전 시작과 함께 뮬리치와 김태환을 불러들이고 류승우, 안병준을 교체해 공격진에 변화를 줬다.

그런데 후반전 초반 바사니가 후반 9분 무릎을 다쳐 전열에서 이탈하고, 전반전에 경고를 받았던 센터백 불투이스가 후반 19분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하파 실바에게 거친 태클을 했다가 경고 누적으로 퇴장당하는 겹악재를 맞았다.

여기에 하파 실바가 얻어낸 프리킥을 후반 20분 백승호가 환상적인 골로 마무리 지어 승부의 추는 전북 쪽으로 더욱 기울었다.

크로스가 기대되는 프리킥 지점이었지만, 백승호는 과감하게 직접 슈팅을 날려 골망을 흔들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