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50여일만 기시다와 대좌…대통령실 "가장 중요 의제는 안보·경제협력"
기시다 과거사 언급 '불충분' 한국 내 여론 불구 전향적 입장 표명 미지수
한일정상, 안보·경제 '미래' 방점…과거사 입장 표명 주목
윤석열과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오는 7일 서울 정상회담은 양국 셔틀 외교가 12년 만에 재개되는 신호탄으로서 양국 관계 개선 변화의 주요 기점이 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지난 3월 16일 윤 대통령의 방일을 통해 성사된 도쿄 정상회담 이후 50여일 만에 다시 대좌하게 됐다.

대통령실은 2일 기시다 총리의 7~8일 방한 사실을 알리며 이번 정상회담을 두고 '셔틀외교 본격 가동 및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지향'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회담 의제에 대해 "많은 현안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경제·안보 협력"이라고 설명했다.

전임 정부에서 최악으로 치달았던 한일관계가 윤 대통령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해법'으로 정상화의 물꼬를 텄다는 게 대통령실의 입장이다.

또 이번에 기시다 총리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조기에 답방함으로써 양국 관계가 정상화 궤도에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교도통신 역시 이날 "핵·미사일 개발을 추진하는 북한의 위협에 근거해 한일, 한미일 안보협력의 가속을 확인할 것"이라며 "일본에 의한 대(對)한국 수출규제 해제에 따라 경제안보 분야의 연계도 협의할 전망"이라고 보도하는 등 미래 협력에 초점을 두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이번 회담에서는 또 경제·안보 협력 등 양국 관계 전반뿐 아니라 북한 및 지역·국제정세 등 다양한 이슈가 두루 논의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여론의 관심은 강제 노역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에도 쏠릴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기시다 총리가 지난 3월 도쿄 정상회담에서 보여준 "역내 내각의 인식을 계승한다"는 언급 정도로는 불충분하다는 여론이 팽배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국 측도 그동안 외교채널을 통해 물밑에서 일본 측에 이러한 국내 여론을 지속해 전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가 정상화됐기 때문에 이제는 한국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일본이 해야 한다"며 "국민들께서 '한일 관계가 정상화되니까 이런 좋은 일도 있구나'라고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기시다 총리가 도쿄 한일정상회담에서 언급한 이상의 입장을 표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상대적으로 더 커 보인다.

새로운 핵심 성과물을 기대하기보다는, 양국 정상 간 긴밀한 소통 의지를 재확인하고 도쿄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 이행이라는 점에 더 힘을 싣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기시다 총리의 방한 세부 일정과 한일정상회담 의제 등은 3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일 안보실장 회담에서 매듭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조 안보실장과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은 한일관계 전반, 북한 및 지역·국제 정세 등과 함께 한일 NSC 경제안보대화 회의를 열어 공급망과 첨단기술 등 분야에서 한일 간 협력 강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를 위한 다양한 친교 프로그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정상은 지난 도쿄 정상회담 뒤 도쿄의 한 스키야키 식당에서 만찬을 한 데 이어, 근처 노포로 자리를 옮겨 독대하며 '화합주'를 나눈 바 있다.

이와 관련해 2006년 10월 방한한 아베 신조 당시 총리가 현직 일본 총리 최초로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점도 다시 거론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