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요구로 복당, 감산 적용 없이 경선 참여 가능

'꼼수 탈당' 논란을 빚으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던 무소속 민형배 의원이 26일 민주당에 복당해 내년 총선에서 경선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꼼수탈당' 민형배 의원 민주당 복당, 지역구 총선 구도 '관심'
'위장 탈당' 논란에도 민 의원은 민주당 소속으로 재선에 도전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유리한 상황을 맞게 됐다.

민 의원은 본인의 요청이 아닌 당의 요구에 따른 '특별 복당'으로 당내 경선 시 감산 적용도 받지 않게 됐다.

민 의원의 지역구인 광주 광산을 선거구에서 민주당 경선을 준비해왔던 입지자들은 무소속이 아닌 같은 당 소속의 현역 의원과 경선을 치러야 해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광산을 선거구 경선에는 민 의원을 비롯해 김성진 전 광주테크노파크 원장, 정재혁 전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 박시종 전 대통령 비서실 선임행정관, 최치현 전 청와대 행정관 등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원장과 박 전 선임행정관은 2020년 경선에서 한 차례 맞붙었던 적이 있어서 '리턴 매치'가 예상된다.

정치 신인인 정 전 선임비서관은 청와대 근무 경력을 내세우며 바닥을 훑고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광산구청장에 출마했던 최 전 행정관도 지역에서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

경선을 준비중인 한 입지자는 "복당의 과정이나 절차상 아쉬움은 다소 있지만, 민주당의 입장에서 본다면 당연히 복당되어야 한다"며 "현재 불거진 돈 봉투 사건 등 당내 리스크를 잘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민 의원의 복당에 대해 '꼼수 복당'이라며 비판적인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이 돈 봉투 사건 의혹이 제대로 해소되기도 전 헌법재판소도 위법성을 지적한 '꼼수 탈당'을 한 의원을 복당시키는 것이 온당하지 않다는 것이다.

오승용 킹핀리서치 대표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데다 민주당 돈 봉투 사건으로 시끄러운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복당을 단행한 것은 절묘한 정무적 결정으로 보인다"며 "꼼수 탈당을 지적한 헌재 판단에 대해 사과도 없어 복당 역시 '꼼수 복당'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