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김현아는 어떻게"…직답 대신 정치자금 수사받는 與 인사 잇따라 언급
이재명, '돈봉투' 질문에 "박순자 前의원 수사는 어떻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5일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우리 (국민의힘) 박순자 (전) 의원 수사는 어떻게 되어가느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사회적경제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송영길 전 대표 출국금지 조치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되물었다.

그는 이어 "(박 전 의원 사안에는) 관심이 없으신가 보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돈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 전 대표와의 통화 여부나 회동 계획, 당 차원의 조치 등 앞선 질문에는 침묵했다.

이 대표 언급은 박 전 의원이 경기 안산지역 시의원 공천권을 빌미로 금품을 수수한 의혹으로 구속기소 된 점을 상기시킨 것이다.

이는 국민의힘 등의 공세로 인해 민주당이 '부정부패 정당'으로 낙인찍히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취지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전날엔 송 전 대표 면담 계획이나 윤관석·이성만 의원 출당 필요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국민의힘 김현아 전 의원을 거론하기도 했다.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대답하는 대신 이틀 연속 정치자금 관련 수사를 받는 여권 인사를 언급하는 것으로 대응한 것이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 사회적경제위원회 출범식에서 "이명박 정부에서도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이 있었는데, 이명박 정부보다도 훨씬 더 후퇴한 현재의 정책들을 보면서 (현 정부의) 사회적 경제나 공동체에 대한 이해가 지나치게 부족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 정부가 지나치게 자유와 시장경제를 주장하다 보니 사회적 경제가 마치 시장 질서에 반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며 "자유가 너무 유행하다 보니 자유와 방치가 같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